고해상도 프린팅 강판… 건물 내외장재로 활발히 활용
기존 소재 비해 저렴하고 기능성 높으며 시공성도 우수

대리석 무늬 포스아트 내장재로 이뤄진 서울 단암빌딩 로비 모습. /포스코 제공

포스코 고해상도 프린팅 강판인 포스아트(PosART)가 건물 내외장재로 활용돼 우수한 기능성과 시공성을 입증하고 있다.

21일 포스코에 따르면 포스아트는 포스코 광양표면처리연구소에서 개발해 2018년부터 포스코강판에서 생산하기 시작한 혁신 제품이다. 이 제품은 일반 프린트 강판보다 4배 이상 높은 해상도가 큰 강점이다. 대리석, 나무, 페브릭 등 원하는 소재의 무늬와 질감을 철판 위에 구현할 수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최근 포스아트가 건물 내외장재로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

서울 중구에 있는 단암빌딩과 포항 북구에 있는 철길숲공원 열린화장실이 대표적이다.

단암빌딩 로비 내벽을 보면 언뜻 대리석으로 마감돼 기품있어 보이지만, 사실은 대리석 무늬를 입힌 포스아트 내외장재가 쓰여 놀라움을 자아낸다.

포스아트 내외장재는 타 소재의 겉면과 질감은 그대로 구현하면서 철 본연의 장점을 살려 건축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타소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관리하기 쉽다. 빌딩 내장재로 흔히 쓰이는 대리석과 비교하면 60% 이상 가볍고, 비용은 최대 90%까지 저렴하다. 쉽게 변색되는 대리석은 평소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지만, 포스아트 내외장재는 물티슈나 유리세정제로 닦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나무 소재와 달리 부식될 걱정도 없다. 포스아트 내외장재는 포스코의 녹슬지 않는 철인 포스맥(PosMAC)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쉽게 녹슬지 않는다. 물론 고객 요청에 따라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등 다양한 소재로도 제작할 수 있어 활용성도 뛰어나다.

또 포스아트 내외장재는 시공성이 우수해 건축주들의 호평을 받았다. 포스아트 내외장재는 건물 벽이나 기존 내장재 위에 부착하는 간편한 방식으로 빠르게 설치할 수 있다.

내장재 교체를 위해 기존 자재를 철거해야 하는 일반적인 시공방식과 달라 철거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분진 걱정도 없다.

게다가 포스아트는 고객이 원하는 크기로 제작할 수 있어 원하는 벽면 크기만큼 부착하거나 교체할 수 있다.

한편 포스아트는 혁신기술을 바탕으로 건축 내외장재 외에도 사진, 기념패, 전자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예정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