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시민·학계 등 200명 지혜 모아
경북도도 대책위 구성하기로

대구·경북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나란히 문을 연다.

대구시는 21일 ‘코로나19 극복 대구시 범시민대책위원회’를 출범한다고 20일 밝혔다.

최근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에 대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인내로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다소 누그러지고 있다.

하지만 세계적 대유행에 따른 해외유입과 무증상 감염 및 재확진으로 인한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언제든 재유행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코로나19 예방백신이나 치료제 개발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코로나19와의 장기전에 대비하기에는 현재의 방역당국 주도의 단기적·일방적 방역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이다.

따라서 향후 방역대책의 방향은 방역당국인 대구시는 철저한 방역역량과 대비태세를 계속 유지하고 시민들은 시민행동수칙을 일상과 문화로 정착시켜나가는 형태의 민·관협력 방식의 상시방역체제로 전환될 예정이다.

범시민대책위에는 시민단체, 종교계, 학계 등 각계 인사 200명이 참여한다.

범시민대책위는 방역대책, 시민운동, 시민생활, 문화체육, 장애인·어르신돌봄, 경제, 의료, 교육, 교통 등 10개 분야로 나눠 추진과제 발굴과 세부 예방지침을 수립하는 일을 맡는다.

대구시는 각 분과별로 실무지원단을 구성해 추진과제 집행 등 위원회의 활동을 총력 지원한다.

범시민대책위는 민·관 온라인 네트워크를 구축해 주 1회 200명의 위원이 동시에 참여하는 영상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시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생활수칙을 만들고 시민사회에 조속히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겠다”며 “범시민운동으로 대구공동체를 지키고 경제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만들기 위해 힘과 지혜를 모으겠다”고 밝혔다.

경북도도 이날 ‘코로나19 극복 경북도 범도민대책위원회’를 구성키로 했다고 밝혔다.

범도민대책위는 지역의 역량결집과 도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도할 수 있도록 경제계와 민간단체, 시민대표, 학계, 언론, 청년, 농업인, 여성 등 다양한 계층이 함께 참여한다. 위원장은 이철우 지사와 민간 공동위원장을 함께 위촉할 계획이다. 범도민대책위는 앞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없이 수렴하고, 지역의 전반적인 경제·사회적 상황 등을 종합 고려해 단계적으로 전략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1단계에서는 도민의 심리 회복과 코로나19로 인한 대구·경북지역의 잘못된 이미지 개선, 피해 농가 및 소상공인 등의 지원에 포커스를 맞춘다.

2단계에는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각종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3단계에서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신공항 이전,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지역 산업구조 개혁 등의 대도약 과제에 집중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공식홈페이지 등을 통해 오는 26일까지 위원회의 명칭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을 받는다.

명칭은 코로나19 위기 조기 극복과 지역의 재도약에 도민들의 모든 역량을 모으자는 의미를 포함한 것으로, 도민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이름이면 된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코로나19 극복과 지역의 재도약은 행정만의 힘으로 불가능한 만큼, 도민 모두의 힘과 에너지, 아이디어를 모아달라”며 “위원회를 통해 대구·경북이 새로운 길을 찾고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당당히 나아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이창훈기자

    이곤영·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