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과 대구·경북… ① 통합당 일색 지역정당 고립
김부겸·홍의락 등 여권인사 전멸, 정치적 다양성 확보 실패
정부·여당과 접점고리 찾기 쉽잖아 ‘TK 홀대’ 심화 가능성

4·15 총선이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으로 막을 내렸지만 대구·경북(TK) 지역에서만큼은 미래통합당이 완승했다. 총 25개(대구 12개, 경북 13개) 지역구 가운데 무소속 홍준표 후보가 당선된 대구 수성을 지역구를 제외한 24개 지역구에서 분홍색 깃발을 꽂았다. 홍 당선인도 통합당에 복당하겠다고 밝힌 만큼 사실상 TK 전 지역을 석권한 것이다. TK지역이 통합당의 변함없는 아성임을 재확인했다. 여당인 민주당의 의미 있는 도전도 허사였다. 대구 경북은 통합당 일색의 고립무원이 됐다. 제21대 총선 이후 대구 경북에 던져진 정치적 과제를 3회에 걸쳐 점검한다.

보수정당인 미래통합당에 대한 지역민들의 지지로 TK지역은 정치적 다양성을 확보하는 데 실패하면서 ‘정치적 섬’으로 남게 됐다.

기대를 모았던 민주당 김부겸, 김현권, 홍의락 의원마저 ‘힘 있는 여당론’을 내세우며 TK지역에 노크했으나 문을 열지 못했다. 지역주의 타파에 나선 대구 동을 이승천, 대구 달서을 허소, 대구 중·남 이재용, 포항남·울릉 허대만 후보 등도 고배를 마셨다. 통합당 공천에 반발하며 무소속으로 싸운 후보들에 대한 점수도 후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TK는 정치적으로 평탄치 않은 길을 걸을 것으로 전망된다. 당장 일당독주 체제는 의회 정치에 기반을 두는 중앙정치를 약화시킬 수 있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여야가 협력할 일이 발생할 경우 중앙정부에 어려움을 호소할 제대로 된 통로조차 없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를 비롯해 여당에서 지역 편을 들어줄 인사가 없다는 점에서 여야의 균형 확보 실패는 더더욱 아쉬운 대목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비상이 걸렸다. 여당 인사들이 사라지면서 중앙정부 업무가 더욱 힘들어졌기 때문이다. 실제 중앙정부와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대구시와 경북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민주당 압승을 지켜본 중앙부처 관계자들이 TK지역 현안에 적극적으로 처리해 줄지 의문”이라며 “TK사업을 챙기려다가 눈치도 없느냐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 TK현안은 외면받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문재인 정부 초기와 비교할 때 상황은 더욱 암울하다. 당시만 하더라도 청와대 내 지역 출신들이 입성해 있어 업무 조율이 가능했다. 그러나 총선 출마 등으로 인해 청와대 내 지역 출신 인사가 없어지면서 지역을 위한 조율과 성사는 희박한 일이 됐다. 나아가 중앙부처에 근무하는 TK출신 공무원들마저 고향 업무를 외면할 가능성도 있다. 승진하려는 공무원들이 고향일에 유독 신경을 쓰다 입방아에 오를 수 있다는 이유로 몸을 사리기 때문이다.

경북도청 한 관계자는 “선거결과가 섬짓하게 다가오더라. 앞으로 중앙정부와 일을 어떻게 풀어야 할 지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말문을 연 뒤 “민주당 출신이 있으면 지렛대 역할을 할 수도 있을텐데 답답하게 됐다”고 하소연했다. 대구시 관계자도 “여당 소속 출향 의원과 유대를 강화하더라도 한계가 있다”며 “급할 때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창구가 줄어들어 힘들게 됐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지역 정치권의 단결력으로 TK홀대를 막아내는 길이 현재로선 유일해 보인다. 25명의 TK의원이 한목소리를 낼 때 정부와 여당의 지역현안에 대한 무관심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기 위해선 TK지역 의원들이 핵심 상임위원회를 꿰차야 한다. 나아가 TK의원들의 고질적인 문제점으로 지적돼 왔던 각자도생식 모래알 행보는 당장 뜯어 고치고, 총선 참패 후폭풍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TK정치권이 전면에 나서는 것이 그 어느때보다 시급하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