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중심으로 확진자 35명 발생
고위험 집단시설 영업정지 권고
집중 점검반 이행 상황 모니터링
道 자체적 ‘거리두기’ 일주일 연장
요양원 코호트 격리 수준 조치 등

경북도청 신도시가 자리잡고 있는 예천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서 경북도가 긴급 행정명령을 내리며 적극적인 감염원 차단에 나섰다.

경북도는 지난 17일 안동과 예천의 도청신도시 지역에 대해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19일 밝혔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PC방과 노래방, 목욕탕 등 고위험 집단시설과 업소에 대해 영업정지를 권고하고 집회·집합금지 시설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불가피하게 영업을 지속하는 경우 반드시 방역 조치를 준수하도록 하고 이를 위반할 때는 벌금 또는 영업정지 명령을 내릴 방침이다.

행정명령 이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경찰과 유관기관과 함께 집중 점검반을 운영해 단속하는 한편 구역별로 직원을 배치해 살필 예정이다.

아울러 경북도는 19일까지 진행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 두기’를 오는 26일까지 1주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는 같은날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을 5월 5일까지로 연장한 것과는 별개로 진행된다.

요양병원과 요양원 등 노인층이 집중된 시설은 코호트 격리에 준하는 관리에 들어가고, 돌봄교실과 보육·노인 돌보미를 상대로 방역수칙 교육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또 20일부터 5월 1일까지 2주간 도청 직원 3분의 1을 의무적 재택근무로 전환한다.

이와 함께 도는 안동시, 예천군 간 방역 대책을 조정하는 특별합동방역본부를 가동한다. 특별합동방역본부에는 보건소를 비롯해 유관 기관·단체가 참여해 행정지원, 환자와 접촉자 관리, 역학조사 등을 통해 상황을 관리하고 안동과 예천 주요 지역에 매일 방역을 할 계획이다.

예천지역 유치원과 초등학교 긴급돌봄 서비스는 이날부터 전면 중지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최근 예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감염이 안동, 문경 등 경북 북부권으로 급속히 확대되고 있다”며 “북부권 시군과 긴밀한 협력으로 더 이상의 감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행정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예천, 안동, 문경 등 경북 북부지역에서는 지난 9일 예천지역 확진자 발생을 시작으로 가족, 친구, 지인과 접촉 및 지역 감염을 통해 19일 현재까지 총 35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