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만 혼전… 일방적 지지세

대구·경북 격전지는 현실과 달랐다.

15일 투표 결과, 대구 경북지역은 대구 수성구을 지역만 격전지에 속했고 나머지 지역은 미래통합당 후보가 모두 당선됐다.

당초 지역 격전지로는 대구의 경우 수성구갑과 수성구을, 북구갑, 북구을, 달서구갑 등이 거론됐고 경북은 포항 남·울릉과 안동·예천, 구미을, 경주 등으로 꼽았다.

이들 지역은 더불어민주당 현역 의원이 있는 곳과 통합당 공천 파동으로 컷오프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한 지역으로 상당한 격전을 벌일 것으로 관측됐다.

하지만, 15일 투표 결과에는 대구 수성구을 지역구만 무소속 홍준표 후보와 통합당 이인선 후보가 개표가 끝날 때까지 근소한 차이를 보여 전국적인 뉴스거리가 됐고 지역 유일한 격전지임을 확인시켰다.

나머지 지역은 애초 예상과 달리 출구조사 때부터 통합당 후보들이 전원 앞서가는 현실을 보여 빗나간 전망이 된 셈이다.

통합당 공천 파동 때까지만 하더라도 대구·경북지역에는 이른바 무소속 연대나 무소속 벨트가 형성될 것으로 점쳐지면서 통합당 후보와 치열한 접전을 벌일 것으로 관측됐다.

심지어 일부 지역의 경우에는 보수표 분열로 인해 민주당 인사들이 어부지리를 얻을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제기되는 등 사상 유례가 없는 선거전이 펼쳐질 것으로 내다볼 정도로 민주당 인사들을 고무시켰다.

이런 예측으로 민주당의 경우에는 현역 의원 2명에다 플러스 알파까지 더해 최소한 1∼2석은 추가될 것으로 분석했고 경북지역에서 첫 지역구 의원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통합당 역시 공천 파동으로 인해 보수분열에 따른 보수표 분산을 심각하게 걱정하며 지역 당원을 중심으로 집중적인 점검에 나서는 등 집안단속에 열을 올리는 분위기를 보였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이 코로나19의 확산사태로 인해 ‘고담도시’라는 별칭을 얻을 정도로 처참한 상태여서 기저질환을 가진 노년층들의 전염병 감염 우려에 따라 투표참여율 저조를 걱정하며 역대 선거에서 보여준 최저 투표율을 갱신할 가능성도 크다는 분위기로 흘렀다.

여기에다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심각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상황으로 전개되고 일부 예비후보자 캠프에서 사무장과 부인 등이 코로나19 양성자로 판명되면서 총선 최대 연기론이 더욱 고개를 들고 정부에 요청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도 등장했다.

투표일이 다가오면서 끝모를 코로나19 확산세가 급격히 낮아지자 이같은 반응들은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고 정상적인 선거모드에 돌입하며 예년과 같은 선거운동을 치르게 됐다.

이런 상황이 전개되자 대구·경북 유권자들은 통합당에 대한 일방적인 지지세를 보여 각종 언론의 예상은 보기좋게 빗겨갔다.

대구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이번 제21대 총선은 한마디로 ‘정치는 생물’이라는 사실이 다시한번 확인된 선거로 기록될 것”이라며 “코로나19를 겪은 대구·경북지역 유권자들이 어려울때 강하게 결속하는 성격을 그대로 보여주는 한 단면”이라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