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련한 사냥꾼은 사냥감을 찾아 헤매지 않습니다. 인내하며 사냥감이 스스로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줄 알지요. 소리치며 뛰어다닌다고 사냥감이 나타날 일은 없습니다.

우리 내면도, 아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속도를 늦추고 삶의 매 순간을 구석구석 느끼기 위한 주도적 선택을 할 때 내면의 진정한 보석들이 두 눈에 반짝이기 시작하고 귀에 천상의 소리가 들려오는 법입니다.

한 꼬마가 있습니다. 도시 생활이 아이들에게 금지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는 이유로 엄마 아빠는 제주로 이주할 것을 결심하지요. 풍요로운 자연 속에서 마음껏 뛰고 놀고 소리칠 수 있게 된 아이. 제주의 오름을 보고 반짝이는 영감을 받습니다. 짧은 이야기를 쓰고 그림을 그립니다.

“사람들은 원래 발이 있어서 걸어다녀야 하잖아요? 일은 안 하고 대신 로봇한테만 시키니까 점점 힘이 없어지고 살만 쪘어요. 그래서 몸은 커지고 움직일 수 없게 되었어요. 사람을 산 (山)이라고 하면 너무 크니깐 이렇게 오름이 되어 버린 거예요.”

레미콘이 지나가는 것을 보고 엄마와 대화를 나눕니다.

“엄마, 레미콘은 왜 계속 빙글빙글 돌아가는 거예요?” “시멘트가 굳지 말라고 돌아가는 거지.” “엄마. 지구도 사람이 굳지 말라고 계속 돌아가는 거예요?”

아이의 철학적인 질문을 엄마는 마음에 간직합니다. 제주 한적한 마을 모퉁이에 자리한 아이 가족은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느리고 충만한 삶을 만끽합니다. “도시에 있을 때는 하면 안 되는 것, 차단해야 할 것이 너무 많았어요. ‘아니야. 거긴 안 돼, 그만!’ 소리가 입에 붙어 있었죠. 제주에 온 이후로는 그런 말을 할 필요가 없어요. 아무리 소리를 질러도 상관없어요. 그야말로 마음껏 발산하고 내지르죠.”

TV도 없고 놀이터도 없고 덩그러니 집 한 채만 있었지만, 제주는 가족을 단번에 사로잡습니다. (계속)

/인문고전독서포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