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당 김정재·김병욱 후보

포항북 및 포항남·울릉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김정재·김병욱 후보가 13일 합동 성명을 내고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추진단’ 구성을 제안하고 나섰다. 이날 성명에서 김정재 후보와 김병욱 후보는 “정부는 여전히 편향된 공모절차를 밀어붙이고,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사과 한 마디 없다”며 “민주당 오중기, 허대만 후보 역시 정부여당의 불공정 야욕에 일언반구 없이 ‘경북홀대’, ‘포항패싱’을 방조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들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사업’과 관련해 “6조7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조4천억원의 지역 내 부가가치 유발효과, 13만7천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며 “포항과 경북이 4차 산업혁명의 중심지로 발돋움하기 위해 반드시 유치해야 할 국가 연구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정재·김병욱 후보는 “포스텍과 한동대학교를 비롯한 학계 전문가와 경상북도, 포항시를 비롯한 행정기관, 그리고 여야를 막론한 정치권과 시민단체 등이 함께 참여하는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추진단’ 구성을 제안한다”면서 “(더불어민주당 오중기·허대만 후보도) 더 이상 정부 여당의 ‘경북홀대’, ‘포항패싱’을 방조하지 말아야 한다”며 유치 추진단 구성에 동참할 것을 촉구했다.

앞서. 김정재 후보와 김병욱 후보는 지난 10일 “정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 공모에 대해 편향된 공모절차를 중단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의 공모사업을 이용한 매표행위를 중단하라”고 주장했었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