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태완 상주상무프로축구단 감독
“즐겁게 축구하면 성적은 따라와
올해 전북·울산 이겨보고 싶어
선수들과 대화로 호흡 맞출 것”

김태완<사진> 상주상무프로축구단 감독은 올해 전북현대와의 맞대결을 고대하고 있다.

김태완 감독은 “작년에 전북현대를 한 번도 못 이겼다. 올해는 전북을 꼭 꺾고 싶다”고 말했다. 덧붙여 그는 “울산도 K리그 우승을 두고 다툰 팀인 만큼 올해 이겨보도록 하겠다. 약한 팀도 만만한 팀도 없기 때문에 다 해볼 만하다”고 귀띔했다.

다만, 그는 치열한 경쟁보다는 무엇보다 ‘행복축구’를 강조했다. 김 감독은 “지나치게 승패를 강조하고 싶지는 않다. 즐겁고 행복하게 자신의 기량을 발휘하다 보면 성적도 자연스레 따라올 것”이라면서 “무엇보다 축구를 웃으면서 즐겁게 하고 있어서 기쁘다. 감독으로서 선수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도록 하겠다. 올해는 선수들이 원하는 축구를 즐겁게 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상주상무는 K리그 개막을 기다리며 국군체육부대 내에서 담금질에 한창이다. 이들을 이끄는 김태완 감독은 선수들의 심정을 이해하고 다양한 방법을 통해 훈련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는 자율성을 먼저 꼽았다. 김 감독은 “외부와 직접적인 소통이 제한된 상황에서 선수들이 지치지 않을까 생각해 선수들에게 어느 정도 자율성을 부여했다. 오전 훈련에 하는 풀리그 대회를 통해 선수들이 조금 더 재미있게 훈련했으면 한다”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주목받는 ‘영플레이어(young player)’인 김보섭과 오세훈, 전세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보섭에 대해서는 스피드와 득점력, 슈팅력을 높이 샀고, 오세훈은 피지컬이 돋보인다고 했다. 전세진은 발재간과 함께 개인 능력이 출중하다면서 재활 훈련이 끝난 뒤 복귀했을 때 팀에 보탬이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태완 감독은 “팀이 하나로 가는 과정에 서있다. 기존 선수들의 노련함과 신병 선수들의 개인 기량이 합쳐지면 좋은 플레이가 나올 것이다. 또, 신병 선수들이 합류한 지도 꽤 됐기 때문에 이제는 구별이 무의미하다. 경기장 안팎에서 대화를 통해 호흡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일단 전 국민적으로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몇 경기를 하든 연맹의 방침을 당연히 따라야 한다”면서 “주어진 시간동안 준비를 잘해 좋은 경기력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