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읍·면·동, 업무 ‘과부하’
사전투표·긴급생계자금 업무
일일이 수작업으로 처리해야
방역작업까지 일거리 ‘산더미’

8일 오후 포항시 남구 연일읍사무소에서 코로나 19와 관련한 재난 긴급 생활비 지원 신청을 받고 있다. /이용선기자 photokid@kbmaeil.com
“코로나와 선거 관련 업무로 공무원부터 죽어나가게 생겼습니다”

경북지역의 읍·면·동사무소가 코로나19와 4.15총선 관련 업무가 겹치면서 말 그대로 ‘멘붕’에 빠졌다.

경상북도는 코로나19 긴급생계자금(재난긴급생활비)을 오는 10일부터 각 지역 읍·면·동사무소에서 순차적으로 지급하도록 했다.

하지만, 이날은 4·15총선 사전투표일이라 읍·면·동사무소 직원들에게는 가뜩이나 정신없이 바쁜 날. 긴급생계자금 지급은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다. 특히, 인구수가 많은 읍·면·동의 경우는 업무량에 과부하가 걸리면서 크고 작은 사고가 발생할 우려까지 제기되고 있다. 사전투표와 긴급생계자금 업무가 대부분 일일이 손으로 직접 해야 하는 수작업이기 때문이다.

긴급생계자금의 경우 가구별로 최소 40만원에서 최대 80만원씩 지역상품권이나 온누리상품권으로 지급되는데, 이들 상품권은 모두 1만원권으로 이뤄져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공무원들이 직접 상품권을 세 지급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인구수에 비해 대부분 읍면동 공무원 수는 열악하기 짝이 없다.

구미시의 경우 인구수가 많은 인동동(5만여명), 상모사곡동(2만9천여명), 선주원남동(4만8천여명), 도량동(3만여명) 등은 인구수에 비해 동사무소 직원은 고작 20여 명에 불과하다. 22명이 근무하는 선주원남동은 1명의 직원이 2천여 명의 주민을 담당하고 있는 셈이다.

상품권 지급에 1만원이라도 차이가 발생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몇 차례 확인작업까지 거쳐야 하는 점을 고려하면 인구가 많은 지역은 지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순차적으로 지급되다보니 신청자 중 못 받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각종 민원발생 소지도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동사무소 직원들의 불만도 높아지고 있다.

한 공무원은 “선거 업무만으로도 정신없이 바쁜데, 코로나19 긴급생계자금 지급까지 같은 날 겹치게 하는 것은 시민을 위한 행정에 구멍을 내는 것과 다름없다”면서 “코로나19로 긴급생계자금이 하루라도 빨리 지급돼야 하는 것은 맞지만, 현실적으로 무리가 따르는 만큼 이번 총선이 끝난 뒤 지급하는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공무원은 “코로나19 방역작업, 투표관련 업무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업무, 고유 업무에 이어 마스크 관련 등 민원인 응대로 잠시도 쉴 틈이 없다”면서 “공무원으로서 비상시기에 당연한 것이지만, 공무원도 기계가 아닌 사람인 만큼 숨 돌릴 틈은 있어야 한다”고 했다.

한편, 경북도의 재난긴급생활비 신청 건수는 지난 6일 접수 마감 기준으로 29만7천12건으로 목표 사업량 33만5천375가구의 88.5%에 달한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