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경찰관이 바라는 국회의원

“국민의 작은 말에도 귀를 기울이고, 민생 안정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뽑혔으면 좋겠습니다.”

4·15 총선을 바라보는 경찰과 소방관들의 마음은 어떠할까. 갑작스러운 인터뷰에 이들은 개인의 정치적 견해를 밝히는 점을 조심스러워 했다. 현행법상 공무원은 선거에서 특정 정당이나 특정인을 지지하거나 반대를 하면 안 된다. 또 정치적 중립을 위배하도록 권유하거나 요구해서도 안되기 때문이다. 다만, 투표를 9일 앞둔 지난 6일 일선 경찰과 소방관들은 후보자가 갖춰야 할 덕목에 대해서만 입을 열었다. 끈질긴 질문 공세에 버티다 못한 이들은 “소중한 유권자의 한 명이지만, 정치적 중립에서 위배되지 않는 수준에서만 이야기하겠다”는 약속을 하고서 말이다.

포항 남부경찰서에서 근무하는 A씨는 “경찰과 소방공무원은 검찰과 법원 등에서 일하는 다른 공안직 공무원과 비교하면 기본급이 낮게 책정된 것 같다”며 “우리의 근무여건과 위험 노출 등 노동의 강도는 다른 타 직종과 비교하면 현저히 높은 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포항 북부경찰서의 B씨는 “매년 경찰공무원의 인력을 뽑고 있지만, 파출소 등에는 아직 부족한 것 같다”며 “치안 공백이 생기지 않게 인력확충에 신경 써 줬으면 한다”고 전했다. 포항 남부소방서의 C씨는 “경찰과 소방공무원들은 국민을 위해 존재한다”며 “국민이 필요한 요구(needs)를 잘 알아채고,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즉각 보완을 해주는 사람이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국민의 안전에 대해서 관심이 많고, 소방에 대해 전반적인 큰 흐름을 파악하는 사람이었으면 한다”고 했다. /이시라기자

    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