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여 만에 대구 이어 구미 방문
기업지원 등 경제회복 의지 강조
李 지사 “정부 뒷받침 컸다” 화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코로나19 사태의 최대 피해 지역 중 한 곳인 경북 지역을 찾아 위기를 함께 극복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이철우경북지사 등과 함께 대구·경북(TK) 지역 대표 국가산단인 구미산업단지를 방문, 코로나19 사태에 대응하는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하며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문 대통령이 TK 지역을 방문한 것은 지난달 25일 대구를 찾아 코로나19 대응 전담의료기관 등을 점검한 지 한 달여 만이다. 이번 방문은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 민심을 위로하는 한편, 침체에 빠진 경제를 함께 되살리자는 뜻을 강조하고자 하는 행보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경북이 코로나19 국면에서 걱정이 큰 지역인데 빠른 속도로 진정됐다”며 이철우 경북지사의 대응 능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 지사는 면마스크에 필터를 붙인 ‘경북형 마스크’로 마스크 문제 해결에 노력한 점, 대구 지역 환자를 경북에서 수용한 사례 등을 전했다. 이어 “이번에 ‘국가가 있다’, ‘정부가 있다’는 것을 느꼈다”며 방역 대응 과정에서 적기에 부족한 것을 중앙 정부가 뒷받침해준 데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문에서 기업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해 침체에 빠진 경제를 되살리겠다는 의지도 강조했다. 이번 방문에서 문 대통령이 만난 기업들은 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대응으로 모범을 보인 곳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코오롱 인더스트리의 경우 최근 경북 경산 공장에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는데도 방역 조치 후 가동에 들어가는 등 빠른 속도로 정상화에 들어간 업체다. 에스엘테크는 공급망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매일 전 직원의 확진 현황을 살펴 관련 정보를 고객사와 신속히 공유했다고 한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을 향해 “우리 경제의 최전선에 서 계신 분들”이라며 “위기 극복의 요체는 고용과 일자리를 지키는 것으로, 기업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