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소 부지 경매 돌입
지하수 수위 변화 모니터링
지진계 등 시스템 설치 불가능
산자부, 포항시에 임대 수용 요청
포항시 “선 매입 후 진행” 입장

포항지열발전소 부지 전경. /전준혁기자

포항지열발전 부지의 안정성 확보에 제동이 걸렸다.

부지 매입 예산이 확보되지 않아서인데, 11·15 포항지진을 촉발시킨 원인으로 지목된 지열발전소 부지를 꼼꼼하게 들여다보기 위한 사업이 주춤하자 시민들은 불안한 반응을 내비치고 있다.

31일 포항시에 따르면, 해당 사업은 지열발전소 부지에 각종 지진 관측설비를 설치해 데이터를 수집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사업 주체인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해 10억원을 투입했고 올해 지열정 내 심부지진계 3곳 및 지하수 수위변화 모니터링 시스템 설치에 1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하지만 정작 시스템을 설치해야 할 지열발전 부지에 대한 매입 예산 47억원을 확보하지 못했다. 산자부는 대안으로 부지 사용을 위한 채권단 협상을 진행했으나 이마저도 불발됐다. 결국 지열발전 부지가 경매 절차에 돌입하며 정부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당초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 329번지 1만3천843㎡ 면적의 지열발전 부지는 사업을 수행했던 (주)넥스지오가 소유하고 있었다. 그러나 (주)넥스지오가 회생절차를 진행함에 따라 현재 채권단에서 부지를 대상으로 경매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월 26일 법원으로부터 경매개시 결정을 받았고 3월 27일 부동산 평가 및 최저매각가격이 결정됐다. 올해 11월께에는 경매에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감정가액은 약 47억원이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경매가 정상적으로 진행돼 지열발전부지가 팔린다면, 정부의 부지안전성 확보 사업이 예정대로 시행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이 지배적인 의견이다.

부지 미확보로 당장 관련 시스템 설치가 지연되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산자부는 포항시에 도움을 요청하고 나섰다.

산자부는 포항시에 “해당 부지에 대한 일시사용, 즉 임대를 통해 수용을 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이에 포항시는 “정부에서 부지를 매입해 줄 것과 매입 예산 확보 방안을 알려 준다면 매입을 전제로 한 수용 등 관련절차가 진행 가능하다”고 답변했다. 즉, 산자부가 부지 매입을 진행할 것이라는 확답을 줘야만 움직일 수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포항시 관계자는 “정부사업으로 지진을 유발한 지열발전소 부지에 대한 안전성 확보는 최우선 과제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해 조속한 부지확보에 나서는 한편, 지열·지진 전문기관 설립 추진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