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대구·경북 통합당 후보
4명 중 1명 사실상 ‘수도권 사람’
지역 밀착성 강조하지만
‘무늬’만 지역 밀착 후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보름 앞둔 지난달 31일 오전 포항시 북구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가 D-day 날짜를 표시하고 있다. /이용선기자

4·15 대구·경북 총선에 나서는 통합당 후보 4명 중 1명은 사실상 ‘수도권 사람’이라고 불러도 무방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들은 너나없이 출생지와 학연 등을 무기로 내세워 ‘지역 밀착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무늬’만 지역 밀착 후보인 것으로 확인됐다.

31일 경북매일이 통합당 후보 25명의 주택 보유현황을 살펴본 결과, 통합당 후보 25명 중 6명은 출마 지역과 무관한 곳에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 등 수도권에 집을 갖고 있는 후보는 5명이었고, 대구에 집을 소유하고 있으나 출마 지역과 무관한 곳에 소유하고 있는 후보도 1명이었다.

낙하산 논란이 일고 있는 양금희(대구 북갑) 후보는 서울 동작구에 아파트 및 전세권을 보유하고 있었다. 김형동(안동·예천) 후보는 아버지가 소유 중인 단독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나 경기도 일산 서구에 아파트가 있었다.

경선을 통해 공천을 받은 김희국(군위·의성·청송·영덕) 후보는 서울 서초구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었고, 대구시 행정부시장 출신인 김승수(대구 북을) 후보도 일산 동구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었다. 또 대구시 경제국장을 지낸 홍석준(대구 달서갑) 후보는 대구 동구에 배우자 명의로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대다수 후보들은 선거를 앞두고 지역에 급히 전세를 얻어 선거를 치르고 있는 상황이다. 김용판(대구 달서병) 후보는 서울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지만 대구 달서구에 배우자 명의로 전세권을 가지고 있다. 김영식(구미을) 후보 역시 대구 달서구에 아파트를 가지고 있으나 구미에서 전세를 얻었다.

물론 ‘서울에서 생활하던 후보들이 급하게 공천을 받으면서 불가피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문제는 당선되더라도 지역구는 삶의 터전이 아니라 ‘관리’하는 곳으로 전락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를 두고 지역구 유권자들은 “평소 얼굴 한 번 볼 수 없던 인사들이 돌아다니는 걸 보니 선거철이 왔구나 한다”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역 현안 해결에 대한 열정 등에서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 정치권 한 관계자는 “지역구에 거주지가 없다는 것은 지역현안 해결에 무관심할 뿐만 아니라 지역민들과 친밀한 스킨십을 하지 않겠다는 간접적인 의사 표시”라며 “통합당의 공천 과정이 지역에서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일상적으로 수렴하는 활동을 해오고, 그런 점을 인정받은 사람을 지역구에 내세워야 하는데, 채우는 것보다 오로지 물갈이에만 관심을 가진 결과”라고 비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