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11·15촉발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30일 포항지열발전소 등에 대한 수사 결과를 조속히 발표하라고 검찰에 촉구했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을 발표하고 “다음 달 중으로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 활동에 들어가게 되는데 이전에 검찰이 수사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4월 1일부터 포항지진특별법이 시행되고, 4월 중으로 진상조사위원회가 구성되면 포항지진 발생 원인과 책임소재 규명 등에 관한 활동이 검찰 수사 결과를 토대로 진행돼야 한다는 뜻이다.

앞서 범대위는 포항지진을 촉발한 포항지열발전 사업자 등을 상대로 과실 여부를 밝혀달라며 지난해 9월 대구지검 포항지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검찰은 같은 해 11월 포항지열발전,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심지층연구센터, 사업주관사 넥스지오 등 4곳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범대위는 “포항시민들은 검찰이 포항지열발전 사업 전반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그 결과를 매우 궁금해하고 있다”며 “수사를 벌인지 6개월이 지난 만큼 하루빨리 결과를 밝혀 시민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달라”고 말했다.

공원식 공동위원장은 “지진특별법에 따라 진상조사위원회가 꾸려지기 전에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다면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