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진자 발생되면
지자체서 보낸 전파 기지국 거쳐
주변 휴대전화로 보내지지만
이 과정 중 2~3%는 누락 발생
개별적 수신인 명확히 특정하면
문제 해결되지만 비용 커져
“1번 보낼때마다 1천만원 소요”
예산에 발목 잡힌 포항시 ‘난색’

“왜 내 휴대폰에는 문자가 빠져서 오는 거죠?”

지난 29일 오후 6시께 포항시민 김모(59·여)씨는 포항시청에서 보낸 안전안내문자 1통을 받았다. 간단하게 50번째 확진자가 추가됐다는 내용과 함께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고, 포항의료원에서 검사를 받은 것까지 적혀 있었다. 아직 확진자 행적에 대한 조사가 끝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한 김씨는 휴대전화를 다시 가방에 넣었다. 하지만 웬일인지 옆자리 지인들은 휴대전화를 보이면서 뜬금없이 확진자와 복권 이야기를 해댔다. 다시 휴대전화를 꺼내 자세히 살펴봤지만, 어디에서도 복권의 ‘복’자를 찾아볼 수 없었다. 옆 사람의 휴대전화를 보고서야 김씨는 자신에게는 안전안내문자가 ‘1통밖에’ 오지 않은 걸 알게 됐다. 포항시청에서 보낸 문자는 총 3통이었던 것이다. 김씨는 “처음에는 통신사 때문이거니 생각했는데 그것도 아닌 거 같다”면서 “소외감을 느꼈다. 만약 문자를 못 받아 확진자가 들렀던 곳에 가서 감염될 수도 있지 않나. 걱정된다”고 말했다.

30일 포항시에 따르면 일선 지자체들은 행정안전부와 통신3사(SKT·KT·LGU+)가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안전안내문자를 보내고 있다. 시스템은 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포항시를 포함한 전국 지자체들이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다. 지역 내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시스템을 이용해 지자체 차원에서 내용을 정리해 시·도민들에게 직접 보낼 수 있게 된 것이다.

포항시는 포항시재난문자방송시스템을 통해 알리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전파를 보내면 기지국을 거쳐 다시 주변의 휴대전화로 보내진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부 시민들에게는 안전안내문자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포항시 관계자는 “대상은 일단 포항시민 전체가 맞는데, 보내더라도 오차가 좀 있다. 행안부와 통신3사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전국 5천만 인구에 문자를 다 쏜다고 해도 128만건은 안 갈 수도 있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해석하면 2∼3%는 시스템상 정확한 정보를 전달받을 수 없다는 이야기다. 포항시 관계자는 “시스템을 개발한 통신사에서도 왜 그런지 모른다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수신인을 명확하게 특정하면 이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수신인이 기지국을 통한 불특정 다수가 아니라 개인 휴대전화번호로 특정해 발송하면 된다. 역시나 예산이라는 한계가 발목을 잡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포항시 인구를 50만으로 잡고 한 번 문자를 보낼 때마다 1천만원 가까이 나갈 것”이라면서 “번호로 보내면 모든 시민들이 다 내용을 받을 수 있겠지만, 비용이 드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보내지는 문자가 100% 보장을 못 하기 때문에, 무조건 문자만 믿는 것보다는 시청 홈페이지나 SNS에 올라오는 걸 함께 보는 게 가장 정확하다”고 조언했다. /이바름기자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