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을 상징하는 ‘블루’가 합쳐진 신조어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나타난 우울증상을 가리킨다.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는 열이 나는 것 같은 느낌, 작은 증상에도 코로나를 의심하는 걱정 등 건강염려증을 포함해 불안, 불면, 기침하는 사람 등이 병을 옮길지 모른다는 염려, 감염되면 격리되거나 비난받을까 하는 걱정, 실제 격리로 인한 우울함과 답답함 등을 동반하며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통상 스트레스 반응은 충격의 원인이 없어지면 사라지는 것이 정상이다. 그러나 코로나19 사태처럼 장기적인 스트레스는 이차적인 정서불안을 유도해 더 심한 신체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인간은 기억과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 상황을 기억하고, 지속되는 위험 속에서 재충격의 두려움, 위험이 가까이 있거나 점점 다가오는 것 같은 불안 등을 더 강하게 느끼게 되기 때문이다.

이같은 코로나 블루를 예방하려면 자신의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게 좋다. 예를 들면 적극적인 손 씻기, 코와 입에 손대지 않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감염확률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한다. 또 감염 공포를 잊기 위해 규칙적인 수면 및 기상 시간을 비롯, 일상생활의 리듬 유지하기, 좁은 실내공간에서 하는 운동보다는 넓은 공원에서 산책을 하거나 혼자 할 수 있는 야외 운동을 하며 기분 전환하기, 음악·미술·독서·영화감상, 좋은 사람들과의 통화나 소통 등 자신의 취향에 맞춰 좋은 기분을 이끌어낼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 코로나19가 자칫 코로나 블루로 바뀌어 우리들의 정신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지혜롭게 대처해야 할 때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