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상의 관계기관에 건의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역 관광업체들이 사실상 ‘셧다운’되면서 지역 상공계가 지원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구상공회의소는 24일 문화체육관광부와 산업통상자원부를 비롯한 관계기관에 ‘코로나19 피해극복을 위한 대구지역 관광업계 지원방안’을 마련해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대구상의에 따르면 지난 2월 코로나19 확산 이후 지역 관광호텔 19곳 대부분이 휴업상태에 들어갔으며 객실 수입의 70%, 부대시설 수입의 90% 이 감소하며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로 인해 호텔업계는 비상경영체계로 돌입하고 직원을 휴직 조치하는 등 제반경비 절감에 진력하고 있지만, 시설유지비를 비롯한 고정비용과 제세공과금은 정상 영업수준으로 부담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대구상의는 지역 관광업계 생존을 위해 △자금지원 및 법인세 감면 대상 확대 △교통유발부담금 면제 △관광호텔 업계대상 한시적 산업용 전력요금 적용 등을 긴급 건의했다.

우선 ‘자금지원 및 법인세 감면 대상 확대’의 구체화 방안으로 담보력이 부족한 관광업계 특수성을 감안해 관광사업체에 ‘긴급 경영안정자금’을 ‘무담보’로 대출해주고 ‘2020년 관광진흥개발기금 신용보증부 운영자금 특별융자 지원’을 중견기업까지 확대해 현재 2억원인 융자 신청 한도를 10억원까지 상향조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현재 중소기업 매출액 400억원 미만에만 해당하는 특별재난지역의 법인세 감면을 중견기업 매출액 400억원 이상까지 확대해달라고 덧붙였다.

‘교통유발부담금 면제’는 매출이 급감함에도 불구하고 지난해보다 증가한 교통유발부담금을 납부해야 하는 실정이라 면제시 큰 효과를 얻을 것이라고 대구상의는 기대했다.

‘관광호텔 업계대상 한시적 산업용 전력요금 적용’은 2002년 한일월드컵 당시 전기요금 특례제를 도입한 사례와 같이 관광·숙박업계에 대해 한시적으로 적용해줄 것을 건의했다.

이재경 대구상의 상근부회장은 “대구지역 관광업계는 코로나19사태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면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지역 관광업계가 고사되지 않도록 특단의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