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무너진 일반 의료시스템…"판정 때까지 할 수 있는 일이 없다"
17세 소년 부모 "열 식히려고 목욕탕 벽에 팔을 대고 애쓰던 장면 잊히지 않아"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숨진 17세 고교생 A군에 대한 영남대병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일부 양성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방역당국이 실험실 오염과 기술 오류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사진은 20일 오후 대구시 남구 영남대학교병원 본관 입구.
대구에서 폐렴 증세를 보이다 숨진 17세 고교생 A군에 대한 영남대병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에서 일부 양성 결과가 나온 것에 대해 방역당국이 실험실 오염과 기술 오류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사진은 20일 오후 대구시 남구 영남대학교병원 본관 입구.

"열나는 애를 계속 그냥 집에 둬야 하나요. 아픈 애를 구급차 한번 못 태워주고 보냈습니다."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명복공원에서 만난 정모(17)군 부모는 막내아들의 마지막 길을 순간마다 떠올리며 가슴을 내리쳤다.

정군은 지난 18일 폐렴 증세로 영남대병원에서 숨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의심한 병원은 질병관리본부에 코로나19 감염 판단을 요청했다.

질본은 다음날 최종 사인을 코로나19 음성이라고 발표했다.

보건당국 발표대로면 일반 환자인 정군은 코로나19 사태로 의료 체계에서 배제된 전형적인 희생자다.

◇ 고열·호흡곤란에도 구급차 타지 못한 막내아들

정군 부모는 아들 상태가 악화하자 지난 13일 오후 5시께 경산중앙병원을 세 차례 찾아가 상급 의료기관 전원 소견서를 받았다.

병원에 구급차를 요청했을 때 모친이 확인한 체온은 42도였다고 한다.

정군 어머니는 "세 번째로 병원을 찾았을 때는 호흡 곤란 증세로 실신 직전이었다"며 "병원 구급차를 태워달라고 요청했는데 못 탔다"고 말했다.

그는 "국민안심병원인데도 발열 환자를 따로 두는 곳이 없었다"며 "두 번째로 병원에 갔을 때는 차 안에 앉은 채 링거를 맞아야 했다"고 말했다.

정군은 아버지가 직접 운전한 차로 18㎞ 떨어진 영남대병원으로 옮겨졌다.

도로가 막히지 않으면 30분가량 걸리는 거리지만, 퇴근 시간대라 1시간가량 걸렸다고 한다.

아버지는 "비상등을 켠 채 다리를 덜덜 떨며 운전해서 영남대병원에 갔다"며 "구급차에서 산소호흡기라도 꼈으면 몸이 이 정도로 상하지 않았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남에게 피해 주기 싫어서 규정을 준수하려고 했다"며 "바로 상급병원으로 달려갔으면 고통도 없었을 테고 이 지경이 되지 않았을 것이다"고 고개를 내저었다.

경산중앙병원장은 "그 당시 약간 숨이 차다는 정도였고 부모님 차가 있어서 아무래도 그걸 타고 가는 게 더 빠르다고 판단했던 것 같다"고 해명했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의심이 되는 상황이었으면 병원에서 보호복을 입고 구급차로 이송을 해주거나 119에 신고를 해줘야 하지 않았나 싶다"며 "조치가 매끄럽지는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 해열제 하나 받고 집에서 기다렸다…밀려난 일반 환자들

90여분간 아들을 화장하며 유가족은 코로나19로 인해 의료 시스템에서 밀려난 일반 환자들 현실을 지적했다.

아버지는 "판정이 나올 때까지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뭐냐"며 "해열제 하나 받아 집에서 기다리는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또 "어지러워서 서지도 못하는 애한테 바보같이 의료진 말대로 미온수에 씻으라고 했다"며 "아이가 열을 떨어뜨리려고 목욕탕 벽에 팔을 기대고 애쓰던 그 장면이 잊히질 않는다"고 눈물을 훔쳤다.

어머니는 "'엄마 나 밤에 열나고 아팠어'라고 말하고 넘어갈 정도로 평소 아프다고 말하지 않고 꿋꿋이 버틴 애였다"며 "이제는 혹시 열이 많이 나거나 아프면 무조건 상급병원으로 뛰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숨진 정군은 부모에게 더없이 따뜻한 막내였다고 한다.

아버지는 "고3인데 아직도 엄마가 뽀뽀하자고 하면 뽀뽀를 해주는 애였다"며 "몸도 진짜 건강해서 달리기도 잘하고 팔씨름도 잘했다"고 했다.

어머니는 "생전에 입던 자기 옷 한번 못 입혀주고 화장했다"며 "음식물 쓰레기도 알아서 다 버려주고…소파에 누워있으면 맨날 와서는 '나는 엄마 같은 여자랑 결혼하고 싶어…'"라며 말을 잇지 못했다.

정군 부모는 이날 오후 1시 30분께 정군을 화장했다. 학교와 성당 관계자들이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했다.

정군이 다닌 고등학교 교장은 "일반 감기로 부모님께 심려를 끼쳐드리기 싫어 끙끙 앓을 만한 친구였다"며 "평소처럼 동네 병원에 가서 편하게 약을 처방받았더라면 충분히 잘 넘어갈 수 있었을 텐데 안타깝다"라고 말했다.

2020년 3월 6일 오후 경북 경산시 경산중앙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환자 검사작업을 하고 있다.
2020년 3월 6일 오후 경북 경산시 경산중앙병원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환자 검사작업을 하고 있다.

◇ "코로나19 때문에 치료 못 받았는데…음성 나오니 아무도 책임 안 져"

유가족들은 아들이 처음부터 코로나19가 아닐 거라고 여겼다고 한다.

정군 아버지가 지난해 8월 항암 치료를 했기에 정군 스스로 코로나19 감염에 더 주의했다고 한다.

어머니는 "일반 폐렴일 수도 있으니 그에 맞는 약을 처방해야 하는 거 아니냐고 했다"며 "병원에서는 처음부터 코로나19라고 답을 정해놨는데 우리는 코로나19가 아니라고 봤다"고 말했다.

막내아들 죽음 이후에도 유가족의 좌절은 계속됐다.

정군 형은 "코로나19 때문에 치료도 못 받았는데 코로나19가 아니라고 판정이 나니 서로 동생의 죽음에 대해 발뺌한다"고 말했다.

아버지는 "음성 판정이 나니까 일반 폐렴이니 모든 과정이 다 자기들 소관이 아니라는 식이다"며 "국가 시스템 부재로 죽여 놓고 너무하다"고 한탄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