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대구·경북 지역에 비상이 걸렸다.

19일 지역 미래통합당 등에 따르면, 최근 공천 컷오프에 반발해 현역 국회의원들의 무소속 출마가 이어지고 예비후보자들 역시 공천에 불만을 표시하는 등 지지기반에 균열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통합당 총선 컷오프 이후 실시된 각종 여론조사에서 콘크리트층을 형성하던 대구·경북 지역민들의 통합당 지지세가 예전과 같지 않은 상황을 보이면서 ‘지역 사수’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또 중앙당 공관위에 재심을 요청한 예비후보들도 결과가 불투명해짐에 따라 조만간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등 보수표 분열이 현실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지고 있다.

현역 의원으로 곽대훈(달서갑) 의원에 이어 정태옥(북구갑) 의원이 차례대로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백승주(구미갑) 의원도 사실상 무소속 출마를 굳힌 상태로 알려졌으며 일부 컷오프 현역 의원들도 추이를 지켜보다가 조만간 출마할 것으로 관측되는 등 무소속 도미노 현상으로 번질 조짐마저 보이고 있다.

예비후보 중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7일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데 이어 대구지역의 경우 주성영 전 의원과 이진훈 전 수성구청장, 도건우 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등 5∼6명, 경북도 김장주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와 이권우 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입법심의관, 김명호 예비후보등 4∼5명 정도가 무소속 행을 선언했거나 발표할 예정에 있다.

이들이 모두 무소속 출마로 돌아설 경우 대구·경북 지역 역대 총선에 가장 많은 무소속 후보들이 등장하는 셈이 된다.

결국 통합당의 총선 전선에 이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경북 지역 최초 지역구 의원 탄생을 조심스럽게 점치기도 한다. 또 중도층을 표방한 인사들 역시 과거 일방적으로 보수 인사에 대한 투매에 가까운 몰표를 던진 것과는 달라질 것으로 판단되면서 득표전에 상당한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