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 상주교육지원청(교육장 김종환)이 코로나19 사태로 휴업이 장기화 되자 특수교육대상 학생의 특성을 감안해 심층 지원에 나서고 있다.

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는 휴업기간 중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권 보장 및 생활지도를 위해 가정 내 학생 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학생 특성별 교육 지원계획을 수립, 추진하고 있다.

이 같은 교육지원활동은 온라인 학급 커뮤니티를 통해 다양한 온라인학습을 수행하는 비장애학생들에 비해 장애특성상온라인학습의 접근성이 부족한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개별화된 학습활동 및 생활과제를 수립·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시간대별 주보호자 및 가정내 홀로 방치되는 시간, 주요 학생활동 등 가정내 학생 관리 현황을 파악하고 가정에서의 애로사항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조치 방안을 수립, 지원하고 있다.

특히, 특수학급이 설치되지 않은 일반학교에 대해서는 통합교육지원단 운영을 통해 보다 실제적인 교육적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

상주특수교육지원센터 통합교육지원단의 박모 교사는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모든 가정에서 애로사항이 많겠으나 장애학생 가정은 더욱 힘든 상황”이라며 “이들은 외부 활동 없이 종일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고 이를 오롯이 가족이 분담해야 하는데 몇몇 가정에서는 부모가 퇴근하고 돌아오기 전까지 비장애 형제가 동생을 돌보는 안타까운 사정도 있다”고 전했다.

김종환 상주교육장은 “앞으로도 장애학생가정의 애로사항에 대해서는  학생특성별 교재·교구대여, 학부모 및 비장애형제에 대한 유선 심리상담, 깜짝 간식 배달, 통합학급 교사와의 긴밀한 협조 등 다양한 지원과 함께 든든한 안전망을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