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세 안동시장·지역 정치권
도내 모든 시·군 재난지역 촉구
이철우 지사 “미포함 지자체도
같은 혜택 받을 수 있도록 노력”

경북도내 기초자치단체들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특별재난지역 확대 선포를 강하게 요구하 고있다.

정부는 지난 15일 대구와 경북 경산·청도·봉화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아울러 지역 피해 상황에 따라 추가 지정도 검토하겠다고 밝혔으나 언제 어떤 방식으로 이뤄질지는 미지수이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16일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을 열고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모든 시민이 합심해 사회적 거리 두기에 적극 동참한 결과 3월 첫 주 지역 카드 매출이 40% 급감하는 등 상권이 붕괴 직전에 있다”며 “안동을 포함한 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안동을 비롯한 경북 모든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에 포함해 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안동·예천선거구 4·15총선에 출마한 국회의원 예비후보들은 일제히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는 즉각 안동시, 예천군을 포함한 경북 전역을 추가로 특별재난 구역으로 선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지역산업에서 상당 부문을 차지하는 관광문화 분야가 직격탄을 맞은 만큼 ‘인구 대비 확진자 수’라는 단순한 기준을 적용한 것은 무리라는 비판도 잇따랐다.

경북도내 전역의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건의했던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6일 오전 도청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에 특별재난지역으로 선정이 안된 시군도 비슷한 지원이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특별재난지역에 선포되면 해당 시·군민들의 경우 통신료, 전기료, 도시 가스비, 난방요금 등 공과금과 건강보험료(최대 3개월 50%) 감면혜택 등을 받고, 이 외에는 체감적으로 다른 시·군과 크게 차이가 없다”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지 않은 지역도 혜택이 돌아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병현기자

    손병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