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충북 영동의 한 파출소에서 엽총을 훔친 절도범이 구미시에서 근무하는 환경미화원인 것으로 드러났다.

구미시는 16일 환경미화원 A씨(40)가 충북 영동경찰서 황간파출소에서 엽총을 훔쳐 불구속 입건된 사실을 확인하고 A씨를 징계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경찰 등에 따르면 A씨는 지난해 11월 28일 황간파출소에 본인 명의 엽총 2정을 입고 신청한 뒤 실제로는 1정만 반납했다. 이후 지난달 16일 오전 8시 30분께 황간파출소에서 타인 명의의 엽총 1정을 수령했다가 이날 오후 자신 명의의 엽총을 반납했다. A씨는 총기 불출 과정에서 정확한 신분 확인이 이뤄지지 않은 것을 악용해 일명 ‘엽총 바꿔치기’를 한 것이다. 총기 출고는 경찰관 고유 업무임에도 사건 당시에는 순환수렵장 운영 기간에 맞춰 파출소로 파견 나온 영동군청 계약직 직원이 이 업무를 담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경찰은 A씨가 엽총 2정 반납 신고와 다르게 1정만 반납한 뒤 3개월이 지나도록 이 사실을 몰랐던 셈이다.

경찰은 지난달 22일 뒤늦게 총기 분실 사실을 알아차린 뒤 테스크포스(TF)를 꾸리고 수사에 착수해 A씨가 총기를 수령해 간 사실을 알아낸 뒤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수사망이 좁혀오자 A씨는 지난 10일 경찰에 자진출석해 총기를 반납했다.

한편, 구미시는 A씨에 대한 사법처리 결과를 본 후 중징계할 방침이다.

구미/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