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로테르담 지방의 작은 마을에 조촐한 파티가 열렸습니다.

한 노부부의 결혼 50주년 기념 파티입니다. 부부는 한 마을에서 태어나 결혼하고 아이를 낳으며 살아왔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그동안 노부부가 한 번도 큰소리치면서 싸우는 것을 본 일도, 술자리에서나 빨래터에서 부부가 서로를 헐뜯는 소리를 들은 적도 없었습니다. 노부부 얼굴에는 늘 미소가 떠나지 않았습니다. 모두의 존경과 사랑을 받는 부부였습니다.

파티가 열린 집은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실 탁자 위에 깨진 꽃병 하나가 놓여 있었지요. 파티와 어울리지 않는 흉물스러운 꽃병이어서 몇몇 부인들이 치우려 했지만 할머니는 한사코 만류했습니다.

이들 노부부가 손님들에게 인사하기 위해 거실로 나왔습니다. 할머니가 먼저 입을 열었습니다.

“대단치도 않은 일로 많이들 와주셔서 고맙습니다. 벌써 50년이나 되었군요. 세월이 참 빠릅니다. 남편과 제가 이때까지 아무 탈 없이 결혼생활을 지속해 올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저 탁자 위 깨진 꽃병 때문이랍니다. 남편에게 실망을 느낄 때나 여러 가지 고난으로 괴로울 때 저 꽃병이 나를 지켜주었답니다. 51년 전 늠름한 청년이었던 남편이 청혼했을 때 얼마나 가슴이 뛰던 지 감격한 나머지 이리 저리 집안을 춤추듯 돌아다니다 탁자 위 꽃병을 깨뜨리고 말았어요. 저 깨진 꽃병은 그 날 제가 경험한 감동 바로 그 자체입니다. 그날의 감사한 마음과 감동을 늘 기억하기 위해 꽃병을 저기 50년 동안 놓아 두었던 겁니다.”

흉물스러운 꽃병은 이제 사람들 눈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꽃병으로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네 상처(scar)를 별(star)로 만들어라.” 서양의 유명한 격언입니다.

누구에게나 있는 아픈 상처는 우리 삶을 파멸로 이끌 수도 있고 빛나는 존재로 탈바꿈시켜 별처럼 반짝일 수도 있습니다.

/인문고전독서포럼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