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하자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특히 눈길을 끄는 대목은 한국에서 최초 선보인 드라이브 스루(Drive Thru) 방식의 선별진료소 도입이다.

불과 일주일 전만해도 시큰둥한 반응이었던 트럼프 대통령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선별진료소를 도입키로 한 배경에는 미국 내 확진자가 속출한데 따른 비판여론 때문이라 한다. 대구에서 처음 시작한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대량으로 발생하던 코로나 확진자 검체에 획기적 성과를 냈다. 30분이나 걸리던 한 사람의 검사시간을 10분으로 단축했다. 진료, 수납, 검체까지 종전보다 3배나 빠르게 진행했을 뿐 아니라 감염 위험성도 현저히 낮췄다.

1940년대 미국 패스트푸드점에서 시작된 드라이브 스루는 소비자가 구입할 메뉴를 즉석 주문하고 차안에서 물건을 받아가는 방식이다. 우리나라도 스타벅스나 맥도널드 등 패스트푸드점에서 많이 활용한다.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패스트푸드점은 대인 접촉이 없다는 이유로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판매가 되레 인기를 모은다고 한다.

영국의 BBC 특파원은 “한국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빠르게 적용했다”는 보도를 통해 한국인의 코로나 대응력을 크게 칭찬했다.

코로나19가 사람의 활동을 크게 제약하자 일부 도서관에서도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한 책 대출이 등장했다. 이용자가 사전에 빌려볼 책을 예약하고 차량을 몰고 가 책을 대출받는 방식이다. 포항에서는 코로나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양식어업인을 돕기 위해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생선회 판촉전에 나섰다. 호미곶 광장에 설치한 판매대는 즉석에서 잡은 생선회를 드라이브 스루로 판매한다. 궁하면 통하는 법일까. 한국인의 아이디어가 참으로 기발하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