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경북(TK) 지역에 대해 ‘감염병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했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본부장인 정세균 국무총리는 “잘 검토해 보겠다”고 답했다.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창궐로 형언하기 힘든 참상이 펼쳐진 지역의 실정을 감안한다면 추호도 머뭇거릴 이유가 없다. 하루빨리 TK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역병과의 전쟁에서 반드시 이겨내도록 해야 마땅할 것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1일 오전 대구·경북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대구·경산·청도만이라도 취약계층 긴급생계자금과 생활밀착형 자영업 긴급생존자금을 우선 지원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경북 전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했다. 이 지사는 “코로나19로 지역경제가 무너졌다”며 “도민들이 안정을 되찾고 조기에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정 총리는 같은 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대구·경북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미래통합당 윤상직 의원 질의에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정 총리는 “정부에서 여러 가지 요건이라든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 등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특별재난지역은 심각한 자연 또는 사회재난 발생으로 지자체의 행정·재정 능력으로는 수습이 곤란해 국가적 차원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 선포된다. 그간 사회재난으로 8차례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된 바 있지만 모두 ‘사고’로 인한 것이었다. 이번 건의가 받아들여진다면 감염병으로 특별재난지역이 선포되는 첫 사례가 되기 때문에 정부의 고민이 깊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핵폭탄이 터진 것보다도 더 심하다고 평가할 정도로 TK 지역의 코로나19 피해는 처참하다. 정부 요인과 친여권 인사들의 몰지각한 ‘대구 사태’ 표현 등으로 마음고생마저 이만저만이 아니다. 좌고우면할 이유도 없고 여유도 없다. 정부는 서둘러 TK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총력 지원하는 게 옳다. 국민에게 국가가 왜 필요한가를 다시 한번 상기해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