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21일까지
선거사무소도 이전 신고해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1일 “국회의원 지역구를 변경하는 공직선거법 및 정치자금법 개정법이 시행되면서 4·15 총선에서 선거 구역이 바뀐 예비후보자 등에게 주요 사항을 안내했다”고 밝혔다. 대구와 경북에서는 상주·문경 선거구와 영덕·군위·의성·청송 선거구가 해당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선거구가 분할되거나 일부 지역이 다른 지역구에 편입된 23개 선거구에 등록한 예비후보자는 오는 21일까지 입후보할 지역구를 선택해 관할 선거구위원회에 신고해야 한다. 기한 내 신고하지 않으면 등록은 무효가 된다.

아울러 선거 구역 변경으로 선거사무소가 다른 지역구에 있게 된 경우는 오는 21일까지 해당 지역구로 이전하고 소재지 변경 신고를 해야 한다. 또 선거 구역이 바뀐 예비후보자는 개정법 시행일부터 선거법에 따른 선거사무원 수의 2배 수 범위에서 선거사무원 교체 선임이 가능하다.

예비후보자 홍보물을 발송하는 경우도 재산정된 발송 수량에서 개정법 시행 전 그 지역구에 발송한 수량을 뺀 나머지 수량의 범위에서 발송할 수 있다.

다만, 종전 지역구 전부를 포함해 선거 구역이 변경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는 변경된 지역구의 예비후보자로 간주해 별도로 신고할 필요가 없다. 종전 선거 구역의 일부가 다른 지역구에 편입됐다면 국회의원 후원회 사무소를 이전하고 변경 신고해야 한다. 선거 구역이 변경된 예비후보자의 사퇴 및 등록 무효시에는 선거일 후 30일 이내에 기탁금이 반환된다. 선관위 관계자는 “후원회 등의 관할위원회가 변경된 경우 해당 지역구에 등록된 예비후보자는 회계책임자를, 후원회는 그 후원회의 변경사항과 회계책임자를 오는 21일까지 관할위원회에 서면 신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