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형 시인·산자연중학교 교감
이주형 시인·산자연중학교 교감

입춘, 우수에 이어 경칩이 지났다. 어수선한 인간 세상은 필자의 시선을 자연으로 돌렸다.

마스크가 없으면 숨조차 편히 쉴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심리적인 마지노선이 무너진 지금 마스크만이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준다. 사람들이 희망, 배려, 양보 등의 가치보다 마스크 한 장의 가치를 더 크게 느끼는 것에 대해 누가 뭐라고 할 수 있을까? 하지만 마스크는 인위적이다. 마스크를 통해 숨을 쉴 때마다 필자는 필자의 모든 것이 인공적으로 변하는 것 같아 숨을 참은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필자는 승용차 안에서는 마스크를 되도록 쓰지 않는다. 도심을 조금만 벗어나도 바로 차창을 활짝 연다. 밭일을 열심히 하는 농부를 볼 때면 차의 속도를 줄여 눈으로나마 그들과 함께한다. 그러면 농부의 건강함이 온몸 가득 들어온다. 그들은 절기를 생각하게 한다.

“우수와 경칩은 새싹이 돋는 것을 기념하고 본격적인 농사를 준비하는 중요한 절기이다. 경칩이 되면 삼라만상이 겨울잠을 깬다고 한다.”

경칩이 지난 산과 들은 절기를 지키어 만물의 잠을 깨우고 있다. 산은 꽃봉오리를 터트리고, 들은 농부의 부지런함에 봄갈이가 한창이다. 자연의 유전자를 가진 생명체는 자신 일에 열중이다. 하지만 자연적인 것을 찾아볼 수 없는 인간 사회는 마스크 안에서 무기력해지고 있다. 학교 또한 마찬가지이다. 학교에서 가장 인위적인 것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생기부)이다. 학기 초나 말이면 전 교사를 대상으로 생기부 기재요령 연수까지 한다.

“학교생활기록부 기재요령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및 관리의 표준화를 통해 학교생활기록부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으로 ……” (기재요령 일러두기 중에서)

그런데 아래 유의사항을 보면 이것이 얼마나 교육 현실과 거리가 먼지 알 수 있다. “학생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상시 관찰·평가한 누가기록 중심의 종합기록. 학교에서 실시한 각종 교육 활동의 이수상황(활동내용에 따른 개별적 특성이 드러나는 사항 중심)을 기재.”

오로지 입시를 위한 시험만이 전부인 학교에서는 처음부터 가당치도 않은 것이었다. 구차한 말 다 치우고 생기부 기재요령이 나온 직접적인 이유는 입시 때문이다. 특수목적고등학교나 SKY 등에 입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 궁극적인 목적이다.

그런데 고등학교야 일류대학교가 아직 존재하지만, 중학교 사정은 많이 달라졌다. 정부의 일방적인 교육 정책으로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 특수목적고들이 지위를 많이 잃었다. 마지막 남은 것은 과학고뿐이다. 그런데 과학고 입시를 잡자고 지금과 같은 기재요령을 유지하는 것은 교육의 다양성을 죽임은 물론 너무도 큰 에너지 낭비다. 중학교에는 이젠 소용없는 생기부 기재요령 때문에 교사들의 힘을 빼서는 안 된다.

교원 행정업무 경감이 교육계 화두이다. 그 첫 번째 방법은 중학교 생기부 기재요령을 없애는 것이다. 띄어쓰기 때문에 몇 번이고 생기부 수정을 요구하는 것이 기재요령이 나온 목적은 아닐 것이다. 기재요령이 꼭 필요하다면 춘분이 오기 전에 고등학교와 중학교를 분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