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이 올해 취약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을 위한 새뜰마을 사업 3개소가 선정된데 이어 최근 발표된 지역 균형발전과 경기활성화를 위해 경북도에서 역점으로 추진하는 낙후지역 개발사업에 3개소가 선정되는 겹경사가 났다.

이 사업은 경북도 낙후지역발전 전략 계획에 의한 사업으로 ‘국가균형발전특별법’에 따라 지정·고시된 성장촉진지역의 경제적·사회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도의 재정지원을 받아 예천군에서 시행하게 된다.

이번에 확정된 3개 사업은 남산공원조성사업과 폐철도부지 조성사업, 쌍절암 생태숲길 연결로 조성사업으로 총 8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며 이중 50%인 42억5천만 원은 경북도비가 지원된다.

40억 원 투입될 예정인 남산공원조성사업은 예천읍에 위치한 근린공원인 남산공원에 어린이시설, 잔디밭 조성, 이야기마당 등 공원시설을 보강해 모든 연령층에서 이용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인 공간으로 만들 계획이다.

폐철도부지조성사업은 경북도청이전 신도시 진입도로 개설로 인해 경북선 예천~어등간 철도 1.21㎞구간이 이설됨에 따라 남아있던 폐철도부지를 활용해 25억 원의 예산으로 예천군을 상징하는 공간조성, 산책로, 쉼터 조성 등 주민 삶에 힐링을 줄 수 있는 곳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또 쌍절암 생태숲길 연결로 조성사업은 20억 원의 사업비로 삼강문화단지~쌍절암 생태숲길을 접근할 수 있는 연결도로를 조성해 관광객들의 안전과 편의를 제공하고 회룡포, 삼강주막, 강문화전시관, 쌍절암 생태숲길 등 관광권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