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 대부분 당내 경선 못 올라
현역도 정태옥 등 3명 ‘컷오프’

대구·경북 지역 미래통합당 예비후보로 총선 출마에 나섰던 공직자들이 대부분 탈락하는 쓴맛을 봤다. 당내 경선이라는 1차 관문도 통과하지 못하며 이른바 추풍낙엽 수준이라는 평가다.

4·15 총선을 준비했던 지역 고위공직자는 김장주(영천)·김현기(고령·성주·칠곡) 전 경북도 행정부지사, 이상길(대구 북구갑) 전 대구부시장, 홍석준(대구 달서갑) 전 대구시 경제국장, 이진훈(대구 수성갑) 전 수성구청장, 김승수(대구 북구을) 전 대구시 행정부시장 등이다. 이 중에서 김 전 부시장만이 유일하게 생존했다. 그나마 김 전 부시장은 당내 경선자 3명과 경합을 벌여야 하는 상황에 처해 당내 후보로 결정되는 데는 낙관론을 펴기에는 이르다는 평가다.

현역 의원 중에는 경북도 행정부지사 출신인 박명재(포항남·울릉)의원, 대구시 행정부시장 출신의 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 달서구청장을 지낸 곽대훈(대구 달서갑) 의원이 컷오프됐다.

올해 초 대구에서는 ‘권영진 대구시장의 키즈 대진출’이라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공직자 출신이 너무 많다’는 소리도 나왔다. 특히, 일부 공직자 출신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공천이 유력하다는 소문이 파다했었다.

하지만 미래통합당 공관위는 ‘지역 민심’을 고려하지 않은 결과를 도출해내면서 이성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정치권의 쓴맛을 그대로 느끼게 됐다. 이런 조짐은 통합당 공천룰이 발표될 때부터 이미 예견됐었다.

앞서 통합당에서는 ‘현역 의원들 중에서 행정·법조 관료 출신들이 너무 많아 전관예우 수준의 집단이라거나 특권계층처럼 보인다’는 자체 반성이 나왔다. 여기에 신인 가산점 부분도 1급 이상 관료 출신들에 대해서는 적용치 않겠다는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그동안 고위공직자 출신들이 국회의원에 잇따라 당선되면서 ‘공직사퇴 후 국회진출’이라는 공식이 팽배했던 점도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