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WHO의 한국 소개 지도 모습(좌). 울릉도와 독도를 표기한 새로운 지도파일을 WHO에 요청한 모습. (자료제공서경덕 교수 연구팀)
현재 WHO의 한국 소개 지도 모습(좌). 울릉도와 독도를 표기한 새로운 지도파일을 WHO에 요청한 모습. (자료제공서경덕 교수 연구팀)

전 세계에 동해와 독도가 한국 땅임을 널리 알리는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이번에 WHO(세계보건기구) 웹사이트에 소개된 한국과 일본의 지도에 대해 수정을 요청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일을 추진한 서 교수는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는 요즘 전 세계 네티즌들이 WHO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데, 한국 및 일본의 소개 지도에 문제점이 발견하게 됐다"고 말했다.

그가 제시한 문제점은 "한국을 소개하는 지도에는 울릉도와 독도가 표기되지 않았고, 일본 지도에서는 자칫 외국인들이 봤을 때 울릉도 및 독도가 일본영토인 것 럼 오해할 수 있게 표기를 해 놨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서 교수팀은 기존의 한국 지도에서 울릉도와 독도를 새롭게 넣고, 일본 지도에서는 독도 오른편에 점선을 새롭게 넣은 두 개의 수정파일을 WHO측에 첨부, 메일로 수정을 요청했다.

서 교수는 "이런 상황에서 무조건 항의 메일만 보낼 것이 아니라 정확한 예시파일을 함께 첨부, 그들이 좀 더 쉽게 이해하고 빠른 수정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한·중·일에 관한 외신기사가 평상시 보다 훨씬 많이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지도 및 본문에서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을 거의 다 '일본해'로만 단독표기, 문제시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서 교수팀은 향후 국제기구 및 전 세계 주요 외신에서의 동해와 독도 표기를 조사해 잘못된 표기가 있는 곳에는 수정 요청을 꾸준히 해 나갈 계획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