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공천결과 원천 무효 주장
이번주까지 답변달라 최후통첩
컷오프 인사들 무소속 출마 조짐
홍준표 중심 연대설 소문 나돌아

대구·경북에 대한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천학살’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다.

특히 무소속 출마를 강행하는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를 중심으로 하는 대구·경북 지역 ‘무소속 연대설’도 거론되는 상황이다.

홍 전 대표는 9일 오후 경남 양산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통합당의 공천결과에 대해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황교안 당 대표에게 “이같은 주장에 대한 답변을 이번 주까지 달라”고 밝혔다.

또 “무소속 출마와 출마 선거구 등 거취는 아직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다”며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의 답변 이후에 구체적인 일정이 가시화될 것임을 시사했다.

다만, 홍 전 대표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대구·경북과 부산·경남 공천은 반문 정서만 믿고 양아치 공천을 해도 무조건 찍어줄 거라는 망상 때문”이라며 “황교안 대표 측과 김형오 위원장이 합작해 자행하는 양아치 같은 공천은 나뿐만 아니라 대구 공천에도 그 흔적이 역력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대구·경북에는 이미 ‘홍준표 전 대표 중심의 무소속 연대’가 가능하다는 데 무게감이 실리고 있다.

과거 홍 전 대표는 “정치의 마지막은 대구·경북이나 고향에서 마감하고 싶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대구 정가에는 홍 전 대표의 무소속 출마 예정지로 대구 수성을, 동을, 달성군, 달서병, 중·남구 등이 집중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대부분 홍 전 대표가 지난 대선이나 학연, 지연 등을 통해 상당한 인연을 지닌 곳으로 파악되면서 대구 출마설에 상당한 힘을 실어주고 있는 상태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홍 전 대표가 이미 몇몇 공천 컷오프 인사들과 교감을 나누고 역할분담까지 구체적으로 거론했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고 언급했다. 현재 무소속 연대 참여설이 나도는 인사는 통합당 곽대훈(대구 달서갑)·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 등이 합류할 것으로 거론되고 있다.

이들은 현역 국회의원이지만, 단수 공천으로 경선기회가 사라진 인사다. 여기에 당협위원장으로 자리를 지켰던 김규환 의원도 자천타천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 통합당 공천에 뛰어들었던 정상환(수성갑)·홍석준(달서병)·이진훈(수성갑)·정순천(수성갑)·도태우(동을)·이상길(북갑) 예비후보 등도 합류할 것으로 회자되고 있다.

곽대훈 의원 측 관계자는 “하루나 이틀 내로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무래도 무소속 출마를 염두에 두고 생각을 하지 않겠냐”고 전했다.

‘홍준표 중심의 무소속 연대’는 경북 지역도 예외는 아니다.

정종복 전 의원(경주)를 비롯한 김현기(고령·성주·칠곡), 김장주(영천·청도)·이권우(경산) 예비후보 등이 무소속 연대 대열에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현재 통합당 공관위에 공천 재심을 요청한 대구·경북 공천 탈락 인사들도 공관위 측이 결과를 번복하지 않을 경우 대부분 무소속 출마로 가닥을 잡을 것이라는 여론이 팽배하다.

포항의 박승호 전 시장은 “오늘(9일) 최고위원회의에 이의신청을 했다”면서 “(무소속 출마에 대해서는) 생각 중”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가의 한 관계자는 “홍준표 전 당대표를 중심으로 한 공천 컷오프 인사들의 무소속 연대설은 통합당의 대구·경북 공천 결과가 나온 직후 기다렸다는 듯이 퍼지기 시작했다”며 “과거 자민련이 대구·경북지역에서 돌풍을 일으킬 때나 지난번 총선 당시 새누리당의 진박공천 파문 등이 현재 상황과 거의 비슷해 결과에 이목이 쏠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