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확산·장기화로 인해
텅빈 가게·꽁꽁언 부동산시장 등
지역 中企·소상공인 생사 갈림길
즉각적·실효적인 대책 마련 절실

코로나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대구·경북 경제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 전통시장이나 대형 유통상권들의 개점휴업 상태가 장기간 지속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특단의 지역 경제살리기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은 당장 생사의 갈림길에 서서 폐업을 고민하고 있지만, 막상 정부와 지자체가 내놓은 해법은 실질적으로 와 닿지 않는다. 멈춰버린 경제 성장동력에 다시 힘을 불어넣기 위한 장기적 방안보다 침체의 늪에 빠진 지역 경제의 손을 잡아 이끌어 줄 즉각적이고 실효적인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

코로나19 자체가 전국적인 유행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전국 확진자의 90%에 육박하고 있는 대구·경북 지역은 경제·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 정상적인 활동이 멈춰버리며 상황이 심상치 않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 대구경북역본부가 지역 내 회원조합을 대상으로 실시한 ‘코로나19 피해 긴급 전화모니터링 조사’ 결과를 보면 대다수 업종별 조합 이사장들은 “지역 내 코로나19 급증으로 경제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이들 조합 중에서도 대면 접촉이 많은 유통 및 수퍼마켓조합은 “대구지역으로의 라면 등 생필품 공급 부족, 내방고객 감소에 따른 매출축소, 코로나 확산에 대한 현장 불안감 증가 등의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대구지역 음식점과 상점은 손님이 급격히 줄면서 문을 닫는 곳이 늘어나는 등 사실상 개점휴업한 상황에 이르렀다.

달서구에서 20여년 동안 유명체인 식당을 운영해 온 강모(55)씨는 “코로나19 이전만 해도 점심이 되면 눈코 뜰 새 없이 정신없이 바빴지만, 지금은 아예 손님의 발길조차 찾기 어려울 정도로 한산하다”며 “이 사태가 잠잠해질 때까지 가게 문을 닫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평소 점심때가 되면 주차문제로 몸살을 앓았던 수성구 들안길 식당가도 상황은 별반 차이가 없었다. 식당 앞 주차장은 텅 비다시피 했고, 가게 안에는 한두 테이블만 손님이 식사를 기다리고 있었다. 식당 주인은 “코로나19 사태가 앞으로 한 달만 더 이어지면 길거리로 나 않을 판”이라며 “난리도 이런 나리가 없다.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하소연 했다.

인력업계도 올 스톱이다. 사람끼리 접촉을 꺼리면서 아예 수요가 멈춰 제조업과 건설현장으로 인력을 파견하는 용역업체들은 아예 문을 닫은 상태다.

업계관계자는 “파견 인력이 확진자로 확정되면 파견업체는 폐쇄하는 지경에 몰리기 때문에 용역회사를 통해 인력을 요구하는 업체가 거의 없다”며 “대부분의 인력업체가 문을 닫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대구 부동산 시장도 코로나19 여파로 크게 위축됐다. 애초 2월 중 공개를 목표했던 분양단지도 지난달 말 온라인 견본주택을 공개한 GS건설 ‘청라힐스자이’를 제외하곤 3월로 연기했다. 하지만, 3월 중 공개 계획도 코로나19 확산세로 1∼2곳을 제외하곤 차일피일 미루고 있으며 오는 4월 이후로 또다시 연기하려는 움직임마저 보이고 있다.

아파트 매매시장도 한국감정원이 5일 발표한 ‘2020년 3월1주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이 0.16% 상승한 가운데 전국에서 유일하게 대구만 0.03% 하락했다. 아파트값 상승세가 지난해 9월 둘째주 이후 25주만에 처음으로 내림세를 보인 것이다. 아파트 전세가격도 전국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된 0.06% 상승했지만, 대구는 0.00%로 보합세를 보였고 경북은 0.01% 하락하는 등 얼어붙은 부동산시장을 실감케 하고 있다.

물론 정부와 지자체가 손을 놓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정부는 4일 임시국무회의에서 총 11조7천억원 규모의 역대급 슈퍼 추경인 ‘코로나19 파급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의결하는 등 본격적인 수혈에 나섰다. 다만 이를 두고는 한계를 맞이한 지역 경제를 살려내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입장도 있다.

5일 미래통합당은 입장문을 통해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고, 코로나19 조기종식 의지도 미흡하며 코로나19 직접 대응 예산이 0.7%에 불과한 3무(無) 졸속추경”이라고 추가경정예산(추경)안에 대해 비판했다.

비슷한 목소리를 내는 소상공인들도 적지 않다. 예산 집행까지 얼마나 신속하게 처리하느냐가 성패를 가를 것이라는 것인데, 포항시 한 소상공인은 “어떤 방식으로 지원되든 직접적이고 체감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며 “무엇보다 하루라도 빨리 지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고 밝혔다.

/김영태·심상선·전준혁기자
 

    김영태·심상선·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