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난달 26일부터 우체국과 농협 하나로마트, 약국 같은 공적판매처를 통해 마스크를 공급하고 있지만 여전히 마스크 구하기는 하늘의 별따기만큼 어렵다.

마스크를 구하기 위해 대구경북 곳곳이 장사진을 이루고 수 시간씩 줄을 서도 마스크를 못 구해 발을 동동 굴리는 현장도 자주 목격된다. 정부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종교 등 다중이 모이는 행사를 금지시켜 놓고 수많은 관중이 밀집토록 되레 조장한 결과가 되는 것 같아 어이가 없다. 대구에서는 한 확진자가 마스크를 구입한다고 일반인 사이에 줄을 선 사례도 있었다니 정말로 어처구니가 없다.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 담당자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라”고 질책을 했다. 또 마스크 부족 사태에 대해서는 사과를 했다.

마스크 대란을 막지 못하는 정부의 어정쩡한 태도에서 국민은 정부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되는 법이다. 물론 심각단계에 들어 마스크가 필수품이 되고 미리 사두려는 가수요가 겹친 것이 부족난을 부채질한 측면도 있다. 하지만 1천200만장을 생산하는 나라에서 마스크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힘들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는 국면에서 마스크는 감염병을 예방할 가장 기본적인 필수품이 됐다. 정부가 나서 안정적으로 공급할 방법을 반드시 찾아야 한다. 특히 취약계층이나 사회적 약자에 대한 공급책을 강구하는 것이 급하다. 부산의 기장처럼 자치단체가 직접 구입 배포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이런 와중에 악덕 상혼까지 설치고 있다고 하니 관계당국의 엄중한 단속이 있어야겠다. 최근 인터넷 등을 통해 판매되는 마스크 가운데는 장당 5천원이 넘는 터무니없는 가격도 나온다 한다. 또 끼워 팔기나 인증마크 위조 등의 사례도 있다고 하니 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 소비자의 절박한 심리를 악용해 돈을 벌려는 상혼에 대해서는 엄벌에 처하는 제재가 있어야겠다.

거듭 말하지만 마스크는 필수품이다. 마스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전국적 공적 유통망을 더 늘리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 그리고 대통령의 지적처럼 판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보장해야 시민들의 사재기나 유통질서 문란 행위 등이 근절될 수 있다. 마스크의 원활한 구입은 코로나19 극복의 믿음으로 이어진다는 점 잊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