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미래통합당 공천관리위원회가 4·15 총선 대구·경북 공천 신청자에 대한 화상면접을 시작한 가운데 통신상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화상면접에서 일부 예비후보들이 통신 연결상 공관위원 목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는 상황이 전개되면서 소통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하며 제대로 된 면접을 보기 힘들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통합당 공관위가 사상 초유의 화상면접을 실시하면서 충분한 테스트 없이 그냥 밀어붙인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올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현역 국회의원에 대한 큰 폭의 물갈이를 공언하면서 새 인물 찾기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에서 실시한 화상면접을 두고 공관위원을 위한 화상면접이라는 비난마저 나온다. 이날 화상면접에서 통신상의 문제는 첫 면접인 대구 중·남구부터 시작됐다.

도건우 예비후보가 면접 직전 공관위 실무자와 통화에서 문제가 없었지만, 막상 화상면접을 시작하자 공관위원들이 ‘후보의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도 예비후보가 급하게 다른 휴대전화를 이용해 겨우 면접을 끝내는 등 진땀을 뺐다.

다른 지역구의 A 예비후보도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거치대에 올린 휴대전화 화면에 공관위원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아 부득이하게 한 손으로 휴대전화를 들고 면접을 봤다. 심지어 9명의 공관위원들이 한눈에 들어오지 않았고 목소리도 제대로 들리지 않았다는 것.

A 예비후보는 “이어폰을 끼고도 공관위원의 목소리가 제대로 들리지 않아 자연스레 목소리가 높아지는 등 대화가 원할하지 못했다”며 소통에 문제점이 발생했음을 시사했다. B 예비후보는 “공관위원들의 목소리가 작게 들리고 화면 크기가 적어 누가 묻는지도 몰랐다”고 언급했다.

또 면접을 통해 ‘뒤집기’를 노린 예비후보들은 적잖은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는 화상면접 특성상 목소리만 전달되기 때문에 자신들의 진정성을 보여주기가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C 예비후보는 “대면면접은 목소리에다 표정, 몸짓까지 드러나서 상대에게 진정성을 보일 수 있지만 화상면접에는 한계가 있었다”며 “후발 주자로 면접에 올인했는 데 허망하다”고 설명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