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대정부질문서 질타
김부겸, 마스크대란 해결 촉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미래통합당 주호영(오른쪽)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대구·경북(TK) 지역을 강타한 가운데 대구에 지역구를 둔 여야 중진 의원들이 2일 국회 대정부질문을 통해 정부의 대응을 질타했다.

미래통합당 주호영(대구 수성을) 의원은 이날 대정부질문에서 “코로나 확산으로 국가가 위기다. (대구지역은) 병실이 없어 자택에 격리된 환자가 2천명이 넘는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이 지경까지 악화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정부의 안일한 판단과 무능, 오만이 결정적 요인”이라고 비판했다.

주 의원은 “바이러스가 광범위하게 확산한 다음에야 뒤늦게 위기경보를 ‘심각’으로 격상해 뒷북 대응을 하고 있고, 병실 확보조차 제때 못해 자택에 격리 중인 확진자가 대구에 무려 2천31명이 될 뿐만 아니라 그 흔한 마스크 하나조차 제때 보급하지 못해 길게 장사진을 치고 있다”며 “아직도 중국발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지 않은 채 고집을 부리고 있어 국민 원성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정부는 “이제와서 중국인 입국 금지를 하는 것은 실효성 없다”고 말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처음부터)전면적 금지를 했을 경우의 파장, 또 우리 국민이 중국에 못 들어가는 조치가 있을 수도 있음을 예상해야 했다”며 “우리 기업들의 중국 투자 상황, 중국 내 활동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결정한 것”이라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은 “마스크 하나도 제대로 공급을 못하냐는 국민의 질책이 따갑다”며 “특히 TK지역의 현장 상황은 매우 안타깝다. TK지역뿐만 아니라 국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도록 마스크 문제를 해결할 것을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이어 강 장관에게 “중국서 한국인 입국자를 2주간 격리하고 있는데 서로 양국이 2주간 이동 제한하는 것 논의할수는 없나”고 묻기도 했다. 그러면서 그는 “야당으로부터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며 “정부가 중국인 전면 입국금지를 선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현재에도 그 정책이 실효성 있는지 정부의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