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발빠른 대처 했어야…
선제적 대응 못해 확산 부추겨”
타 지자체 신천지 대응 비교도

대구시의 신천지 대구교회에 대한 늦장 대응이 도마에 올랐다. 일각에서는 신천지 시설 폐쇄와 관련해 선제적이지 못한 대응이 코로나19 사태의 확산을 부추겼다는 지적까지 나오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2일 브리핑에서 “어제(1일) 교인 및 교육생 명단과 부족한 현황 전부를 다시 제출받았다. 교인 및 교육생 명단은 비교·분석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신천지 대구교회로부터 자진신고 받은 42개 시설 중 22개는 1차 신고 받았던 시설이고, 나머지 15개는 대구시 차원에서 파악해 폐쇄한 시설”이라면서 “신규 시설 5개가 확인됐으며, 현재 자가격리자로 지정된 교인 10여명이 생활하고 있는 사택과 숙소로 추청된다. 경찰과 함께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 시장은 신천지 신도 명부와 관련해서도 “대구시를 비롯해 여러 지자체에서 관리하고 있는 신천지 신도 수와 정부로부터 전달받은 수가 불일치하고 있다”면서 “대구시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합동으로 개별 명단을 대조하고, 주소지 등 변경사항에 대한 이관작업을 실시했다”고 덧붙였다.

대구시가 신천지 대구교회의 신도 명단과 시설을 모두 파악한 것은 31번 확진자가 발생한 이후 13일 만이다. 그동안 대구시가 관리하는 신천지 신도 수는 8천580명에서 1만555명으로 증가했으며, 폐쇄된 신천지 시설도 42곳에 달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대구시의 코로나19 확진자는 3천명을 넘었고, 대다수가 신천지 관련자로 확인됐다.

대구시가 신천지 대구교회의 전체 명단을 파악하지 못하는 동안, 코로나19 확진 및 의심증세 등이 나타난 뒤에야 ‘신천지 신도’임을 밝히는 공무원들이 잇따라 나오며 눈총을 받았다.

대구 서구보건소에서 감염예방 대책을 총괄했던 A팀장은 지난달 23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기 직전에야 ‘신천지 신도’라고 밝혔다. A팀장으로 인해 동료 직원 4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됐고 방역 실무를 담당하는 해당 부서 사무실은 문을 닫았다.

달서구청에 근무하는 한 공무원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뒤에도 집 밖으로 나와 주민센터를 방문했으며, 대구시 경제부시장실 직원은 코로나19 감염 검사를 받고도 이를 알리지 않았다.

이와 관련, 권 시장은 “신천지 신도인 사실을 숨기고 근무한 공무원은 역학조사 결과와 확진 판정, 자가격리 통지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의무 위반이 확인되면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서울시와 경기도 등의 신천지에 대한 대응은 달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지난달 26일 신천지 과천본부에 대한 전격적인 압수수색을 단행했다. ‘신천지 측이 제출한 명단을 믿지 못하겠다’는 것이 이유였다. 실제로 이 지사는 강제수색 결과 “신천지 측이 과천집회 참석자가 1천920명이라고 했지만 강제 조사해 보니 9천930명이나 됐다”고 말했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명단 제출을 거부한다면 압수수색 등 강제적인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반드시 명단을 확보해줄 것을 정부와 경찰에 건의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이만희 총회장과 12개 지파 지파장들을 살인죄, 상해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시민 김모(50)씨는 “신천지 대구교회 확진자가 나온 즉시 정부가 발빠르게 대처했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면서 “명단 확보일인 지난달 25일까지 ‘일주일 지체’가 방역 구멍이 뚫리는 결정적 계기가 됐다”고 지적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