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펙트 스톰은 복수의 크고 작은 악재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남으로써 직면하게 되는 절체절명의 초대형 경제위기를 가리킨다.

원래 퍼펙트 스톰은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자연현상을 의미하며, 위력이 세지 않은 태풍이 다른 자연현상을 만나 엄청난 파괴력을 가진 태풍으로 변하는 현상이다. 지난 2000년 개봉한 영화 ‘퍼펙트 스톰’은 1991년 미국 동부 해안을 강타한 태풍에 휘말린 ‘안드레아 게일호’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알려졌다.

경제용어로서는 뉴욕대의 루비니 교수가 대표적인 비관론자로서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를 예견할 때 사용했다. 2011년 7월, 그는 미국경제의 이중침체, 유럽의 경제위기, 중국의 경제 경착륙 등 악재들이 겹쳐서 빠르면 2012년, 늦어도 2013년까지 세계경제가 ‘퍼펙트 스톰’을 맞이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이후 국가적 차원 또는 세계적 차원에서 직면하는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을 비유하기 위해 ‘퍼펙트 스톰’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돼왔다. 미국발 퍼펙트 스톰은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 사태를 의미한다.

미국은 그 이전 10여 년 동안의 경기호황에 힘입어 주택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주택담보대출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2007년부터 급락하기 시작한 주택가격으로 인해 대출금을 갚지 못하는 가계가 속출하면서 주택을 압류당한 개인은 거리로 나앉고, 대출금 미상환에 따른 금융기관 파산이 이어졌다. 2008년 베어 스턴스, 리먼 브라더스, AIG 등이 그 피해자였다.

이제는 중국 우한지방에서 시작해 전세계로 번진 코로나19가 글로벌 경제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온나라가 코로나19가 불러온 퍼펙트 스톰을 이겨내는 데 힘을 합쳐야 할 때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