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북부권 시군의회 의장단
지역주민 여론 담은 서한문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위 전달

경북북부권 시군의회 의장단이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에 서한문을 전달하고 있다.
[상주] 경북북부권 시군의회 의장단은 지난달 28일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 지역주민의 여론을 담은 서한문을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위원장 김세환)에 전달했다.

이날 참석자는 정훈선 안동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정재현(상주), 이중호(영주), 김인호(문경), 정선환(울릉) 의장 등이다.

이들은 “지난 20대 국회의원선거 경북북부권 선거구 획정에서 지역민의 여론과 민심을 외면했다”며 “일부 획정위원들은 지역의 교통사정을 왜곡하는 등 현역의원들의 이해에 급급한 나머지 게리맨더링을 했다는 지역민의 비판 목소리를 충분히 담았다”고 전했다.

이어 “주어진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국회의원의 당락 유·불리에 따라 선거구를 결정할 것이 아니라 주민의 생활권과 행정의 편의에 따라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한문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획정위원회 관계자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 선거구획정과 관련해 경북북부권 주민의 뜻이 선거구획정 위원들에게 잘 전달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북북부권 지역주민들이 요구하는 선거구 획정안은 지난해 경북북부 지역 4개 선거구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안동시선거구를 안동·예천선거구로, 영주·문경·예천선거구를 영주·봉화·영양·울진군선거구로, 상주·군위·의성·청송선거구를 상주·문경선거구와 군위·의성·청송·영덕선거구로 개선하자는 것이다.

아울러 포항남·울릉선거구는 울릉군의 정체성을 위해 현재 선거구대로 존치하는 것이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