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은 국내기업 최초로 ‘팜사업 환경사회정책(NDPE정책)’을 선언했다고 1일 밝혔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인도네시아 동부 파푸아에 2011년 법인을 설립해 지난해 기준으로 연간 약 8만t의 팜오일을 생산하고 있다.

NDPE 정책은 국제 대규모 팜오일 유통기업들이 채택한 강도 높은 환경사회정책으로 최근 팜오일 생산기업들도 채택하고 있는 추세다.

환경 보존·관리, 인권 보호·존중, 이해관계자 소통으로 구성돼 포스코인터내셔널의 팜오일 사업뿐 아니라 팜열매, 팜오일, 정제유 등의 공급 기업에도 적용된다.

이같은 선언은 팜오일 사업 관련 주요 회사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환경사회정책을 펴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의 NDPE정책은 개발한 농장 면적에 상응하는 산림을 보호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이행을 약속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고보존 가치구역, 고탄소 저장지역, 이탄지역 등의 개발을 금지하고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 배출 감축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또 이해관계자 외에 독립적인 감수기관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게 해 투명성을 더욱 높여 나간다.

기존의 고충처리제도와 이해관계자 소통 채널은 한층 강화하고 지역사회가 제기하는 어려움과 분쟁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