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대체 교육프로그램 제공

코로나19 확산 사태로 많은 대학이 개강을 연기한 가운데, 집합교육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이를 대체할 교육프로그램 마련이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상황에 어려움을 겪는 대학들을 위해 POSTECH(총장 김무환)이 처음으로 MOOC(온라인 공개 강좌)를 국내외 모든 대학에 공유한다. POSTECH의 MOOC 강좌를 대학수업에 활용하고자 하는 대학은 POSTECH 교육혁신센터(smartlearn-info@postech.ac.kr)에 문의하면 된다.

이번에 POSTECH이 공개하는 과목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초과정과 중상급 과정, 블록체인이나 사물인터넷(IoT), 5G 네트워크 등 4차산업혁명 핵심기술에 관한 강좌로 외부에 제한적으로 공개했거나 공개하지 않았던 강좌들을 포함, K-MOOC, STAR-MOOC, 코세라(Coursera) 등의 강좌까지 총 57개 강좌에 달한다(리스트는 참고자료 및 https://postech.smartlearn.io/ 참고). 이 중, ‘선형대수학(Linear Algebra)’은 영어로 제작돼 중국 북경교통대학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공식 수업이다.

POSTECH MOOC 강좌를 활용하고자 하는 대학은 POSTECH과 협의 후 콘텐츠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요청 시 POSTECH 총장 명의의 수료증도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정규강좌로 개설하는 경우 각 대학의 학사행정 절차에 따라 자체적으로 운영하면 된다. 콘텐츠가 POSTECH 특성상 이공계 과목에 집중돼 있어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분야에서의 MOOC 콘텐츠 공유도 필요한 만큼 타 대학들의 관심과 참여도 필요하다. /전준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