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미리보기

영주지역의 인삼밭 모습.
영주지역의 인삼밭 모습.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유치를 위한 준비가 순항 중이다.

영주시는 2017년 10월 21일 제20회 영주풍기인삼축제 개막식을 통해 세계 속 고려인삼의 종주국으로서의 위상 정립을 위해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유치를 위한 추진 선포식을 가졌다.

선포식이 개최된 지 2년여 간 지난 현시점에서 엑스포 추진 상황에 대해 알아보고 그 기대 효과에 대해 점검해 본다.

 

영주시, 풍기읍·봉현면 일원 215억 투입
내년까지 5년간 엑스포 준비사업 ‘착착’
재·삼탕 해도 물러지지 않는 ‘풍기인삼’
짙은 농도와 향기·탄탄한 육질 속 효능
국내 인삼산업 선도·고려인삼 글로벌화
풍기인삼 산업적 기능 강화 신산업 육성
풍기인삼 우수성 홍보·관광산업 발전
체험·전시 등 확대… 경제적 효과 기대

□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필요성·당위성

영주시는 2021년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개최의 필요성과 당위성에 대해 산업적 차원과 국가적 차원, 지역적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다.

산업적 차원을 보면 미용, 의료, 헬스,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을 연계해 신규 시장 수요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통한 풍기인삼의 세계화를 추진한다.

인삼산업의 재 위치와 산업경쟁력 강화 등 산업잠재력과 고려인삼 수출 및 소비확산 플랫폼 구축의 필요성에 의한 시장 잠재력, 융복합 산업으로 인삼클러스터 구축 및 마켓플레이스가 등 제품잠재력 확산이 산업적 차원의 주요 포인트다.

국가적 차원은 풍기인삼의 역사, 문화를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추진하고 식품, 캐릭터, 상품을 개발해 풍기인삼이 세계인삼의 메카로 자리매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인삼 종주국으로서 위상 회복과 국제 전시회장을 마련하고 고려인삼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국가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높인다.

지역적 차원을 보면 산학 협력을 통한 인삼산업 전문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지역특화산업의 상생효과와 지역균형발전, 경북도 영주 및 영주시의 전략적 산업으로 육성하며 인삼종주지로서의 경제성장 및 지역브랜드 강화를 도모하게 된다.

 

2018년 인삼엑스포 선포식 광경.
2018년 인삼엑스포 선포식 광경.

□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개최 전략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는 국내 인삼재배 도시들과의 상생을 목표로 인삼산업 다각화를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인삼융합복합산업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또, 인삼 시배지 풍기의 특성을 살려 인삼 스마트 팜, 인삼밭 명상 등 인삼밭 체험, 국내·외 인삼 도시들이 참여하는 인삼산업 도시 간 협력 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인삼을 주제로 한 체험 중심의 주제전시와 체험프로그램 중심 운영 등 방문객 참여 기회를 최대화하고 인삼산업 및 융복합 상품개발 등 인삼산업 확대 콘텐츠를 통한 스마트 팜 등 신기술 수출의 기회를 모색하게 된다.

□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비전·콘셉트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는 생명 가치의 연결, 인삼 산업의 미래 창조라는 주제로 개최된다.

풍기인삼의 생명력 가치 부분은 인류 에너지원으로써 인삼이 가진 가치를 재조명하는 생명 엑스포, 인삼이 가지는 생명력을 다각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체험 엑스포로 구성되고 인삼의 인류 행복 가치 부분은 인류의 건강한 삶과 행복의 희망을 제시하는 힐링 엑스포, 인삼을 통한 포용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엑스포, 인삼산업의 미래 가치는 첨단 기술로 진화하는 인삼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 엑스포, 인류를 위한 인삼 관련 기술과 정보를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산업 엑스포로서의 비전과 콘셉트를 제시하고 있다.

또, 국내 인삼산업 선도 및 고려인삼의 글로벌화 하는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방향성에 부합하는 산업적 기능을 강화 추진한다.

엑스포 준비 과정이 콘텐츠가 되는 산업역량 강화 콘텐츠 개발과 국내인삼 산업의 공동 대응 노력, 풍기인삼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 창출과 글로벌 이슈 만들기에 역점을 두게 된다.

엑스포의 콘텐츠는 인삼을 통한 새로움-예술-기술-체험-협력-즐거움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구성한다.

전시장 구성을 보면 푸드, 한방, 뷰티, 테라피 등 인삼을 활용한 힐링복합 체험 공간이 웰컴존, 다양한 인삼 관련 제품 및 특산물 판매 공간인 인삼마켓존, 인삼산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인삼산업 발전 방향과 비전을 공유하는 스마트인삼존, 국내외 인삼 유통가공 업체 홍보 및 판매 바이어 상당 공간인 상생산업존, 융복합 상품 체험관인 인삼융합존, 체험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 엑스포 부대행사 공연 공간인 인삼엔터테인먼트존 등으로 구성된다.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 회원들이 인삼캐기 체험을 하고 있다.
세계한인언론인연합회 회원들이 인삼캐기 체험을 하고 있다.

□ 2021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사업개요

영주시는 풍기읍과 봉현면 일원 87만 5천㎡ 규모에 215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엑스포 준비를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추진상황을 보면 2018년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을 완료하고 2019년 중앙투자심사 승인, 국토부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조례 제정, 부지매입 완료, 기본계획 연구용역 완료, 실시설계 용역발주, (재)발기인 총회 및 창립 이사회를 개최했다.

올해는 사무실 임차 계약 및 리모델링, 조직위 출범 및 운영, 예산편성, 실시설계 완료 및 조성공사 추진, 부문별 세부계획 추진, 홈페이지 개설 및 홍보 활동에 들어간다.

2021년에는 사업장 조성공사 완료와 세계풍기인삼엑스포 홍보 마케팅을 지속 추진하고 2021년 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를 9월17일부터 10월 10일까지 24일간 개최된다.

 

영주풍기인삼축제장에서 인삼을 구매하려는 관광객들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영주풍기인삼축제장에서 인삼을 구매하려는 관광객들이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 엑스포 개최로 발생하는 파급 효과

엑스포 기본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2018.11월)에 따르면 2021세계풍기인삼힐링엑스포 개최를 통한 입장권 판매수입 72억, 임대수익, 후원·휘장·광고·협찬 수입 27억 원 등 직접적인 수입 99억원과 경제적 파급 효과로 생산유발 효과 2천474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 1천5억원, 취업 유발 효과 2천798명 등 다양한 사업의 파급 효과의 발생이 기대된다.(방문 예상객 : 176만명)산업적 파급효과에는 인삼산업 경쟁력 강화 및 발전, 지역주민 소득 및 고용증대, 풍기인삼 관련제품의 수출 및 소비촉진이 기대 되고 있다.

사회·문화적 파급효과는 인삼특화도시이자 주산지·시배지로서 위상과 브랜드 제고, 지역주민 단합도모 및 자긍심 고취, 지역관광산업 발전 및 관광도시로서 이미지 제고 등이 예상된다.

이밖에도 엑스포 행사장인 500년 풍기인삼 문화팝업공원은 고려인삼의 최초 시배지이자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간직한 풍기인삼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다.

풍기인삼축제장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공간부족 문제 해결과 이벤트와 프로그램 발굴 등 다양한 시도로 풍기인삼축제 재도약 계기를 마련한다. 관광객 증가를 통한 소비지출 확대는 관련 산업 성장과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풍기인삼 역사

삼국사기에 신라 성덕왕 33년 산삼 200근, 효성왕 3년 산삼 100근, 경문왕 9년 산삼 100근을 당나라에 선물했다는 기록이 있다.

삼국시대에 이렇게 많은 양의 산삼을 선물한 사례는 유일하게 신라에만 있다.

이는 소백산에 많은 산삼이 자랐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러나 무분별한 채취로 산삼의 생산량은 줄어들고 수요는 급중해 고려시대에는 산삼 공납으로 백성의 피해가 급증했다.

조선 중종 37년 주세붕이 풍기군수로 부임해 산삼공납에 의한 백성의 고초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소백산 자락 풍기 지역의 자연환경이 산삼을 기르는데 가장 적합한 곳임을 알게 됐다. 주세붕이 금계동 일대에 산삼종자를 채취해 재배하기 시작한 것이 우리나라 재배의 시초가 됐다.

 

인산인해를 이룬 영주풍기인삼축제장.
인산인해를 이룬 영주풍기인삼축제장.

□ 풍기인삼의 특징

풍기인삼은 소백산맥의 유기질이 풍부한 토질에서 생산, 내용조직이 충실하고 인삼 향이 강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아 동의보감에 신진대사의 기능에 효과가 탁월하다고 기록돼 있다.

풍기인삼은 타지역 인삼에 비해 재·삼탕을 해도 물렁하게 풀어지지 않고 농도가 진하며 향기가 짙다. 또, 육질이 탄탄해 무겁고 약효도 뛰어나며 규칙적으로 복용 시 혈압조절과 간장보호에 도움을 준다.

암과 당뇨 예방과 피로 회복과 식욕을 돋우어 주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인삼은 한번 농사지었던 장소에 다시 지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단점과 많은 기후의 변화에 민감하지만 재배기술의 발달로 요즘은 다양한 지역에서 인삼을 재배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풍기인삼이 가지는 가장 큰 장점은 우리나라 최초 시배지인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오랜 재배기술의 발달, 인삼 재배에 대한 다양한 경험이 풍부한 장인들이 많은 지역인 점, 인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진 점 등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