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잡되지 않은 100% 토종수종
해발 400~700m 눈 속서 채취
깔끔한 맛에 높은 당도 자랑
독특한 사포닌 냄새도 특징

울릉 주민이 울릉도 눈속에서 우산고로쇠 수액을 채취하고 있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울릉] 울릉도 심심산골 눈 속에서 채취한 울릉도 우산고로쇠 수액이 본격 출하되고 있다.

우산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한 우산고로쇠 수액은 다설지(多雪地) 울릉도의 깊은 산속 2~3m가 넘는 눈 속에서 생산돼 오염되지 않고 깨끗하며 신비의 맛을 자랑한다.

울릉도 해발 400~700m의 2~3m 눈 속에서 채취한 우산고로쇠 수액은 깔끔한 맛과 높은 당도, 사포닌(산삼 냄새) 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이다.

우산고로쇠 수액의 1ℓ에 대한 함유량은 칼슘 63.8㎎, 칼륨 67.9㎎, 망간 5.0㎎, 철, 마그네슘 4.5㎎으로 식수와 비교하면 칼슘이 약 40배, 마그네슘은 약 30배 높아 건강에 좋다. 이온화된 여러 가지 무기성분도 다량 함유하고 있다.

가장 많이 함유된 이온은 칼슘과 칼륨이다. 이들 2종이 전체 무기성분 함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고로쇠 수액엔 아미노산, 비타민C, 미네랄성분은 물론 시판되는 생수보다 20배 이상 많은 칼슘과 칼륨이 들어 있다.

산림청 지리적표시 임산물 40호인 울릉도우산고로쇠 수액의 가격은 18ℓ(1.5ℓ 12병) 한 상자에 6만원(택배비 포함), 9ℓ(6병) 3만5천원이다.

최영식 울릉군산림조합장 “포도당·과당에 비해 단맛이 강한 자당을 많이 함유, 수액을 마셨을 때 단맛을 더 찐하게 느낄 수 있고 독특한 사포닌 냄새가 나는 것이 우산 고로쇠 수액만의 특징”이라고 말했다.

한편, 울릉도 토종 우산고로쇠는 육지와 먼 거리에 자생해 교잡(交雜)되지 않고 100% 국산 울릉도 유전인자를 가진 순수 울릉도 토종으로 신라시대 울릉도의 옛 지명인 우산국의 이름을 붙인 활엽수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