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도 정부가 중국인 입국금지 등 강력한 대책을 주저하고 있다며 대대적인 공세를 폈다.

황교안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금 우한 코로나19 사태에 대한 당국의 대응이 한발, 두발씩 계속 늦고 있다”며 “부실 늑장 대응이 반복되는 구조적 환경 때문”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대통령이 국민에게 상처 주는 모습을 보이고, 총리는 하나 마나한 브리핑을 하며 정권이 오히려 국민 불안을 부추기고 있다”며 “아직도 위기 인식 수준이 현실에 못 미친다는 이야기”라고 주장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발생국인 중국 사람들은 자유롭게 한국을 드나드는데 한국인은 외국에서 입국이 거부되고 있다. 말이 안 되는 일”이라며 “감염원에 입구를 열어놓고 방역 대책을 해봐야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의 슈퍼전파자는 다름 아닌 문재인 정부”라면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한다. 즉각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를 취하라”고 강조했다.

통합당은 최고위 후 ‘우한 코로나 19 대책 특별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고 예방의학 전문가들과 긴급 간담회를 했다. 당의 ‘우한 폐렴 대책 태스크포스(TF)’를 확대 개편한 특위는 황 대표가 직접 위원장을 맡았다.

이 자리에서 황 대표는 “방역 대응을 전면 재수정해야 될 단계”라며 “정부가 전문가 여러분의 말씀을 충분히 듣지 않고 나름의 판단대로 결정하다가 이런 상황이 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마스크 생산 30%가 중국으로 반출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 막아달라”(최재욱 고려대 의대 교수), “치료제 기초 물량이 부족해 환자가 증가할 경우 불안하다”(이성순 인제대 일산백병원 원장)는 등의 의견을 냈다.

통합당 정병국 의원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과 여·야·정의 협의를 거쳐 ‘징발(徵發)법’을 가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징발법은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사태하에서 군작전을 수행하기 위한 토지, 물자, 시설 또는 권리의 징발과 보상을 규정한 법이다. 정 의원은 “지금은 감염병에 따른 ‘심각’ 단계를 넘어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한 준전시 상황임을 인식해야 한다. 동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해야 한다”며 “상응한 보상방안까지 함께 논의해 나간다면 국민과 기업도 동참해주시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징발 대상으로 마스크, 손 소독제와 같은 시급한 위생용품을 꼽으면서 이들 물품의 생산·유통은 사태가 종식될 때까지 정부가 직접 관여해야 한다고 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