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 대구·경북 의원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말장난’
사회경제적으로 도시 전체 마비
의료장비·생계지원 등 구호활동
특교세·예비비 즉각 집행 촉구

미래통합당 대구 경북 지역 주호영 의원 등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대구·경북을 특별 재난지역으로 선포, 지원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미래통합당 대구·경북(TK) 지역 의원들은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한 TK지역 전체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할 것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은 “실효성이 없다. 특별재난지역 주장은 무지의 소치”라고 반박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TK지역은 가장 기초적인 마스크 등 생필품난은 물론 의료장비 부족 등 사회경제적으로 도시 전체가 마비되는 등 엄청난 혼란에 휩싸였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이어 “감염병 특별관리지역 지정이라는 법적 근거도 없고, 내용도 없는 ‘말장난’으로는 이번 코로나19 창궐을 막을 수도 없고, 날로 피폐해진 지역경제를 살릴 수 없다”며 “정부는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당장 의료장비와 마스크 등 생필품의 집중 지원, 경제가 초토화됨으로 인한 긴급 생계지원 등 적극적 구호활동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전폭적인 예산 지원을 당장 집행하라”며 “계속 추경 타령하고 있지만 이미 1조원의 특별교부세와 3조4천억원의 예비비를 갖고 있다. 추경 전이라도 당장 집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현재 대구 20억원, 경북 5억원의 특별교부세는 대구경북민을 바보로 아는 것”이라며 “말로만 감염병 특별관리지역인가. 정부가 현재 총력을 다한다는 것은거짓임이 명백하다. 재난 특교세, 예비비, 이월액을 비롯한 긴급 재난 등에 쓰이는 모든 종류의 국비를 제도와 절차를 넘어 속히 투입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TK에 환자가 넘쳐 정상적 의료진료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일부 군 의료진 투입으로 감당할 성질이 아니다”며 “정부는 민간과 정부의 전 의료진과 장비의 총동원령을 내려야 한다. 의료진 마스크, 보호구, 방호복, 이동형음압기, 산소호흡기, 1회용 베드커버 등 긴급 의료물자 지원도 속히 이뤄지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홍 의원은 SNS를 통해 “도무지 이해하지 못하겠다. 더구나 행정관료 출신 의원이나 예비후보들이 목소리를 높이는데 아연할 뿐”이라며 “사유재산이나 개인적 지원은 극히 제한되어 있고, 지자체에 대한 지원도 행정적, 재정적 지원에 그쳐 주민들이 원하는 실질적 도움에 크게 못 미친다”고 반박했다. 홍 의원은 “특별재난지역 주장은 무지의 소치다. 정치적 넋두리가 아니라면 말”이라면서 “포항지진과 영덕 태풍에 대해 얼마나 무관심했나를 보여주는 고백일 뿐이다. 강원도 산불에서도 마찬가지다. 한심하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