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서 무료로 들을 수 있는 대학 강좌가 올해 900여개로 늘어난다.

교육부는 2020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기본계획을 19일 발표했다. 올해 상반기에 170개 강좌를 신규 개발해 하반기부터 900개 이상의 강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총 강좌 수는 745개다.

K-무크는 대학 등 고등교육기관의 우수 강좌를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온라인 강의 서비스다. 2015년 10월부터 지난해까지 누적 가입자는 50만5천명, 누적 수강신청 횟수는 116만8천건에 달한다.

교육부는 온라인 공개강좌 기본계획에 따라 2단계 무크선도대학 15곳을 새로 선정한다. 선정되는 대학은 매년 2억원씩 3년간 지원받으면서 온라인으로 공개할 강좌를 개발한다.

선도대학을 통해 10분 안팎의 ‘마이크로 강좌’도 개발하기로 했다. 최근 짧은 영상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기초과학, 인공지능(AI), 직업교육, 한국학 등 다양한 분야의 강좌들이 새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올해부터 수강신청할 때 강좌 영상을 ‘미리보기’ 할 수 있는 기능이 새로 생긴다. 학습자의 학습 이력 등을 활용한 강좌 추천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K-무크 강좌는 홈페이지(www.kmooc.kr)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김민정기자

    김민정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