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선의 미래통합당 장석춘(구미을·사진) 의원이 18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대구·경북(TK) 지역에서는 통합당 정종섭(대구 동갑) 의원, 통합당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에 이어 세번째다. 지역정가에서는 향후 추가 불출마자가 나올 수도 있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장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새롭게 출범한 통합당의 총선 압승과 정권 교체를 위해 총선 불출마로 당당히 기득권을 내려놓고 당의 신뢰 회복을 위해 기꺼이 힘을 보태고자 한다”며 “이번 총선은 정부·여당의 국회 폭거와 경제 실패를 단호히 심판하는 역사적 선거가 될 것이다. 정부·여당의 이념 정치와 포퓰리즘에 더는 우리 국민이 휘둘리고 상처받어서는 안된다. 이번 총선에서 집권 여당의 실정을 준엄하게 심판해주시길 간곡히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불출마 이유에 대해 그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가 있는 구미시장 패배 책임론을 강조했다. 그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당과 지지자분께 송구스러운 마음”이라며 “누군가는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는 생각에 하루도 맘 편할 날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장 의원은 특히 구미시장 패배에 대해 책임이 있는 통합당 백승주(구미갑) 의원에 대해서는 “연대책임을 져야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이에 앞서 장 의원은 지역 인사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연대 책임론’을 언급했다는 후문이다.

이에 대해 백 의원은 연대책임론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피력했다. 백 의원 측 한 관계자는 “구미시장 당시 패배하기는 했지만 구미갑 지역에서는 승리했다”며 불출마 의사가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백 의원도 “구미 2개 지역 중에서 한 곳은 살아남아야 하지 않겠느냐”며 “면접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