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13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과 관련 “국방부의 조속한 이전부지 선정위원회 개최를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주민투표 후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이 계속 미뤄지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새로운 돌파구를 열어야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권 시장은 “조만간 이철우 경북지사와 함께 선정위를 열어달라고 국방부에 요청하겠다”는 말도 했다. 주민 투표 후 국방부는 “주민투표 결과가 존중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사실상 군위 소보와 의성 비안 공동후보지의 손을 들어 주었다. 그러나 군위군이 투표에서 진 단독 후보지인 군위 우보만을 후보지로 선정해 줄 것을 국방부에 신청함으로써 이 문제는 더 이상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국방부는 주민투표에서 지고 신청한 단독후보지는 법적 요건을 충족했으나 정작 투표에서 이긴 공동후보지는 군위군의 동의가 없어 선정위 개최자체를 미루고 있다. 만약 국방부가 선정위를 개최하더라도 법적 요건이 맞는 단독후보지만 심의를 해야 하고 이를 거부할 경우 법적 소송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주민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했던 국방부의 입장이 난처해진 것은 사실이지만 이 문제를 그냥 놔둘 수는 없다. 권 시장이 조속한 선정위 개최를 요구한 것은 다음단계로 나아가기 위한 절차적 진행을 바라고 있는 것이다. 국방부가 선정위 개최를 통해 중간 결론을 내려주면 지역 여론을 수렴해 군위군 설득 등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 보겠다는 뜻으로 짐작이 된다. 대구경북통합 신공항은 대구경북민 모두의 미래를 위한 투자다. 쪼그라드는 우리지역의 경제를 살리기 위한 시도민의 절박한 마음이 담긴 사업이다. 어느 한 지역의 이해관계로 문제를 바라볼 수 없다. 특히 법적 소송으로 문제를 풀려는 생각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시간이 오래 걸릴 뿐 아니라 주민 간 갈등이란 후유증도 생길 수 있다. 이해당사자 모두가 머리를 맞대 공동의 이익을 위해 선택할 방법이 무엇인지 지혜를 모아야 한다. 주민투표까지 진행된 통합신공항의 모든 과정이 지역민의 공동의지로 풀어간다면 가장 이상적이다. 투표에서 진 군위군민의 정서를 잘 이해하면서 공동의 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