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인 코로나19가 대학 개학을 앞두고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다. 오는 24일부터 신학기 개학을 앞둔 대학가는 코로나19 감염과 관련, 중국인 유학생 관리에 초비상이 걸렸다.

국내서는 다소 진정세를 보이는 듯 하는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7만명이 넘는 중국인 유학생의 대거 입국이 예고되면서 감염증 확산의 새로운 고비를 맞고 있는 것이다.

대구와 경북에서도 3천명이 넘는 중국인 유학생이 새학기를 앞두고 입국할 것으로 알려져 지역의 각 대학마다 관리에 비상이라 한다.

경북대와 계명대 등 대구지역 대학들은 이달 입국할 것으로 파악된 2천여 중국인 유학생에 대해 입국하는 대로 기숙사에 격리 수용한다는 계획을 세워두었다. 잠복기 2주 동안 집중 관리 하겠다는 생각이다,

경산지역 10개 대학도 대부분 개강을 1∼2주 연기하기로 방침을 세웠다. 또 중국인 유학생은 입국하는 대로 가능한 학교 안 기숙사에 격리 수용해 생활을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중국인 유학생만 아니라 외국인 유학생 전반에 걸쳐 방역 관리를 해야 할 입장이어서 통제가 쉽지 않아 보여 걱정이다. 잠복기인 2주간이 관리의 관건이다. 그러나 시설과 인력 등 관리에 허점이 너무 많아 보여 지역민들조차 걱정을 한다.

우선 격리시설이 부족해 일부 학생은 학교주변 원룸 등에 자가관리를 해야 할 판이다. 또 대학의 관리 인력도 충분치가 않다. 재학생과 지역주민들이 중국인 유학생을 어떻게 대할지도 염려스런 문제다. 세심한 부분까지 관리해야 할 문제가 즐비하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지역대학과 공조해야 하는 것은 필수다. 유관기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협조해야 방역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것이다. 대구와 경북지역 3천여 명의 중국인 유학생 가운데 단 한 명의 감염자가 나온다 하더라도 지역사회 미칠 파장은 막강하다. 그동안 대구와 경북은 보건당국의 노력과 지역사회의 협조로 아직은 코로나19의 청정지역이라 부를만하다.

개학을 앞둔 대학가의 중국인 유학생이 새로운 돌발 변수가 되지 않게 금 대학과 보건당국이 만반의 준비를 하여야 한다. 전국적으로 각 대학이 같은 고민에 빠져 있다. 정부 당국의 지원도 당연히 뒤따라야 할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