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 지원 ‘지역관광거점도시’
게획안에 ‘유교 중심’ 사업들만
전문가들 “물의 도시 특성 살려
수상레저관광 정책 도입 필수”
새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 주문

안동시가 전국 기초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풍부한 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를 활용한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본지 7일자 1면 보도>에 따라 과거와 현재, 미래가 조화롭게 공존하는 관광도시 도약을 위한 관광 정책의 다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안동시는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역관광거점도시’로 선정돼 앞으로 5년간 1천억(국비, 시·도비)원을 확보하는 등 1천만 관광객 시대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하지만 이번 선정안에 있어 안동시가 중점적으로 제시한 ‘유교 중심의 전통문화관광도시’ 조성 계획의 경우 기존에 시가 추진했거나 추진 중인 사업들이 대부분이라는 주장과 함께 여전히 과거의 관광 트렌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안동시는 2010년 하회마을을 시작으로 2018년 봉정사, 지난해 도산서원, 병산서원 등 유네스코 세계유산 4곳을 보유하고 있다. 세계유산은 유네스코가 ‘탁월한 보편적 가치’(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가 있다고 판단해 지정한 인류의 보편적인 문화유산이다.

시는 이러한 세계유산을 바탕으로 ‘유교 중심의 전통문화관광도시’를 비전 삼아 2025년 1천만을 넘어 1천800만 거점관광도시, 100만 외국인이 찾는 국제관광도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지역 관광 전문가들은 ‘유교’ 중심의 전통문화 관광 활성화도 중요하지만, 최근 관광 트렌드에 맞는 다양한 관광 정책 개발도 병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게다가 안동시의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과 관련된 기사에는 평소 ‘유교’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진 네티즌들의 비난 댓글도 쏟아지고 있다.

지역의 한 관광협동조합 관계자는 “안동이 ‘유교’라는 하나의 관광 정책만 고집할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책을 지속해서 개발·추진한다면 1천만 관광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관광객 유치도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일각에선 유교 중심의 전통문화 관광 정책과 함께 추진해야 할 관광 정책으로 안동시가 보유한 풍부한 물 자원을 활용한 수상레저 관광을 꼽고 있다.

송재일 대구·경북연구원 관광학 박사는 “안동시의 지역관광거점도시 선정은 글로벌 관광도시로의 발판이 마련된 것”이라며 “시가 앞서 추진한 유교 중심의 사업들이 하드웨어 부분을 위한 것이라면 앞으로는 사람이 중심이 되는 관광 콘텐츠 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송 박사는 “안동은 풍부한 물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이를 활용한 수상레저 관광 정책이 필요하다”면서 “하지만 이에 대한 규제가 발목을 잡을 가능성이 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안동시의 적극적인 자세와 철저한 계획 수립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국민안전처 해양경비안전본부에 따르면 바다와 강, 호수 등에서 수상레저를 즐기는 사람들이 2015년 443만7천 명을 기록했고, 2016년 457만4천 명으로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 현재는 500만 명 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따른 수상레저사업자 등록수도 2012년 914개에 불과하던 것이 2015년 974개, 2016년에는 1천14곳, 2017년에는 1천35곳으로 늘었다.

수상레저를 즐기는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수상레저에 필요한 면허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12일 한국마리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수상레저 조정면허를 취득한 인구는 1급 6만7천303명, 2급 12만7천514명, 요트 1만1천881명 등 총 20만6천여 명에 달한다. 아울러 동력수상레저기구 등록 대수도 크게 늘고 있다.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이면 ‘수상레저’에 대한 관심도도 급격히 늘어난다. 매년 7∼8월이 되면 주요 포털사이트에서 ‘수상레저’ 검색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