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탁금지 ‘부서장 클린-콜’
실국별 청렴순회 간담회 등
10대 중점과제 선정 추진

경북도가 청렴도 1등급 달성을 위한 고강도 대책을 추진한다.

도는 11일 도청 회의실에서 민간 5개 단체 관계자 및 도 실국본부장 등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도 1등급 달성 대책협의회’ 제1차 회의를 열었다.

회의는 지난해 청렴도 측정 결과와 올해의 청렴도 향상대책에 대한 설명을 시작으로 실국본부별 청렴도 향상대책 보고, 대한건설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한건축사회 등 민간단체의 의견수렴 및 건의사항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도에 따르면 도의 지난해 청렴도 평가에서 내부청렴도는 3등급으로 전년도보다 두 단계 올랐으나 공사·용역·보조금 등 민원인을 대상으로 한 외부청렴도는 4등급으로 한 단계 내려갔고 정책고객평가는 3등급으로 변화가 없었다.

도는 이에 따라 앞으로 청렴도 향상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고강도 청렴시책을 추진키로 했다.

우선 도는 청탁금지법 위반사례 등을 알리고 불편사항을 듣기 위해 부서장 클린-콜(Clean Call)을 시행한다. 매월 1회 실국별 자체 청렴 실천사항 교육, 자체 청렴도 향상 대책수립 등 전 부서가 참여하는 ‘청렴책임제’도 운영한다.

또 ‘실국별 청렴순회 간담회’를 열어 청렴도 측정분석 결과를 공유하기로 했다. 공사용역 관리·감독, 보조사업, 민원 등 ‘4대 분야 실태점검’도 하고 ‘불법·부당한 관행 근절을 위한 청렴실천 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